[텅빈 서해바다 … 풍요의 바다로]③눈앞의 이익보다 미래를 생각하자

? ?
?
? ?
?

대규모 간척사업과 무분별한 어족자원의 남획, 관광도시 건설을 위한 난개발은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로 꼽히는 서해안의 갯벌과 연안의 생태계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했다.

결국 개발에서 얻어지는 눈앞의 작은 이익을 쫓다 환경 파괴라는 더 큰 가치를 잃어버린 셈이다.

문제는 이러한 결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개발논리가 환경보전논리를 짓밟는 데 있다.

해양 생태계 파괴가 악화되자 정부는 지난 2000년 8월 부랴부랴 연안통합관리계획을 내놓고 지자체가 계획(안)과 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지만 일선 행정기관에서는 개발과 관련된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는 반면 환경보전과 관련된 대책 마련에 대해서는 인력과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해양 생태계를 보전하는 데서 발생하는 수익 창출이 개발에서 얻어지는 가시적인 이익보다 크다고 강조한다.

또 개발은 곧 환경 파괴라는 도식이 상식으로 받아들여지는 상황에서 개발이냐 보전이냐를 따지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 불가피한 개발논리에 친환경이라는 개념을 접목시킨다면 갈등은 의외로 쉽게 풀릴 수 있다고 제안한다.

천혜의 자원을 팔기 위해 도로와 숙박시설을 건설하더라도 개발이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환경보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환경단체의 제안은 이미 각계에서 받아들여져 해양 생태계 보전과 어민 소득 증대를 위한 노력들을 펼치고 있다.

정부는 현재 어민소득 증대와 관광자원 육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환경친화적인 바다목장화 사업을 전개, 태안군 등 5곳의 대상지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시범사업에 돌입했다.

서해수산연구원 또한 수산자원조성사업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초조사에 착수했다.

연구원은 2년간 지역별 어가 수, 어선세력, 어업방법, 어획량 등의 일반어업 현황과 월별·계절별·해역별 서식생물, 수산자원의 회유와 분포 현황 등을 조사한 뒤 인공어초시설, 해중림사업, 수산종묘 방류사업 및 바다목장화 사업을 하나로 연계시켜 서해안 전체 생태계를 고려한 과학적인 수산자원 조성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늦었지만 해양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라며 "상급단위에서 마련된 체계적인 연안관리 등 해양환경 보호대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일선 지자체에서도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한편 관광지 개념이 아닌 휴양지 개념을 도입해 천연자원을 최대한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끝>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