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과 '아름다운' 경쟁할 것..박근혜 리더십 독선적"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16일 야권 대선후보 단일화와 관련해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단일화는 꼭 필요하다"면서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단일화를 확신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경기 고양체육관에서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안 원장과의 단일화는 국민적 여망"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아직 안 원장이 출마 여부를 밝히지 않아 단일화 시점이나 (언제) 만날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조금 이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안 원장이 출마선언을 한다면 그 때는 시간을 좀 드리고, 아름다운 경쟁을 통해 새로운 경쟁의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며 "저는 민주당 후보이기 때문에 민주당이 중심이 되는 단일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안 원장에게 제안한 '공동정부론'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누가 어떤 역할을 맡는지 하는 공학적인 말씀을 드린 것은 아니었으며 지금도 그 생각은 변함이 없다"며 "함께 손잡고 단일화 연대를 이뤄 정권교체와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데 함께 가고 싶다"고 말했다.

또 공동정부 제안 배경에 대해 "정권교체 이후 새로운 세상을 위해 제대로 개혁해 나가려면 개혁세력의 안정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단일화 연대가 필요하다는 뜻을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당 쇄신 방안과 관련, "가칭 '정치쇄신특위를 만들어 정당 쇄신과 새로운 정치모양 등에 대한 논의를 모아나가겠다"며 "특위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쇄신방안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연합뉴스의 뉴스전문채널 '뉴스Y'와의 인터뷰에서 친노(친노무현) 인사 2선 후퇴론에 대해 "모든 계파가 하나의 선대위 속에서 녹아드는 선대위를 만들려고 한다"며 "(그 과정에서)친노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2선 후퇴라는 말도 자연히 해소되리라고 본다"고 밝혔다.

특히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에 언급, "박 후보는 평소 특권 속에서 공주처럼 살아왔고 서민의 삶을 알지 못한다"며 "민주화에 손톱만큼도 기여하지 않았고 오히려 독재정권의 핵심에 있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역사인식면에서도 박 후보는 과거 5ㆍ16 쿠데타와 유신도 잘했다고 하고 인혁당 사건의 진실이 드러났는데도 부정하는 그런 인식으로는 민주주의를 할 수 없다"며 "자연히 리더십도 불통, 독선적이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k0279@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