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구 음성교육장 취임 1년

“신뢰받는 음성교육, 명품일류 음성교육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취임사를 통해 강조한 정진구 음성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오는 9월 1일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정 교육장은 화합 소통을 기본으로 여러 교육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2011년 학교급식 개선 종합대책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교과부 장관상 수상과 국가기록원 기록관리 평가에서 전국 240개 기관 중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2012년에도 교과부선정 우수교육청으로 교육기부사업, 예술선도 교육지원청 2개 부문에서 특교금을 받았다.

정 교육장은 취임 후 다양한 학력신장 프로그램과 독서운동을 전개했고,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컨설팅 장학을 꾸준히 실시해 도내 수업 연구대회에서 총 10명의 수업스타가 탄생하는 쾌거를 이뤘다.

책읽는 음성을 위해 독서교육에도 큰 관심을 가져 다양한 독서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 음성교육지원청의 특색사업인 반기문 따라잡기 사업의 일환으로 매년 14명의 우수한 초·중·고 학생들을 선발해 UN본부를 방문,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융합인재교육(STEA M)의 활성화 방안으로 융합인재교육연구회를 조직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장학금수여, 한독약품, 철 박물관 견학을 통한 교원들의 직접적인 참여로 교육기부 프로그램에 대한 마인드를 높이고 있다.

정 교육장은 교육활동에 학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연구시범학교 20개교, 창의경영학교 3개교,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5개교,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 운영학교 2개교, 농산어촌전원학교 3개교 등 다양한 교육활동에 참여해 음성교육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음성=장천식 기자 jangcspro@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