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월평동 주민 토론회, 교통체증·주차난 불편
박범계 의원 “의견 수렴”

대전시 서구 월평 1·3동 주민 십중팔구는 월평동 마권 장외발매장를 반대하고, 폐쇄 또는 시 외곽지역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결과는 박범계 국회의원(대전 서을)과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25일 월평1동 주민센터에서 실시한 ‘월평동 마권 장외발매장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회’에서 대두됐다.

박 의원실과 참여연대가 지난 5~6월 월평 1·3동 주민 103명을 대면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2%(95명)가 마권장외발매장에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반면 별생각 없다 5%(5명), 찬성 3%(3명) 등의 의견은 매우 미미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월평동 마권 장외발매장을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4%(57명)가 교통체증과 주차난 유발 등 생활불편 초래를 지목했다. 이어 유흥업소 입주난립에 따른 교육 악영향이 29%(37명), 도박시설이기 때문에 27%(34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응답자들의 대부분은 월평동 마권 장외발매장 폐쇄 또는 시 외곽지역 이전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는 상태다.

마권 장외발매장 폐쇄나 시 외곽지역 이전에 대한 의사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88%(91명)는 찬성 입장을 밝혔으며 반대는 9명(9%), 별 생각 없다는 3%(3명)로 각각 집계됐다.

주민들의 이런 시각은 마권 장외발매장을 사실상 도박시설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는 응답자의 82%(86명)가 마권 장외발매장을 ‘사행성이 짙은 도박시설’이라고 답변한 데 기인한다. 이어 성인이 이용할 수 있는 여가시설이 10%(11명), 건전한 레저·스포츠시설 5%(5명), 지방재정 확충에 도움이 되는 시설 3%(3명) 등의 순으로 드러났다.

박범계 의원은 “주거밀집지역이나 학교 근방 2㎞ 반경에 마권 장외발매소 입주를 금지하는 한국마사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면서 “모쪼록 전문가들의 고견과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해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희철 기자 seeker@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