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7개 정책 현안 줄줄이 폐기·백지화상태
“충청홀대·空約 드러난셈”

이명박 정부의 임기가 1년 가량 남은 상황에서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대전지역 주요 현안사업 추진을 약속했던 공약들이 아직까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

충남도청 이전 부지에 국립근·현대사 박물관 건립 등 지역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각종 현안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4년이 지난 현재까지 일부 유사 사업 형태로 추진된 사안을 제외하면 공약 이행률이 사실상 제로라는 분석이다.

지난 2007년 12월 발간된 '제17대 한나라당 대통령 선거 권역별 정책공약집'에 따르면 대전지역 유권자들을 겨냥해 내놓은 대표적인 공약은 모두 7개가 제시됐다.

당시 이명박 후보 선거캠프에서는 중앙당 및 지역 시·도당을 비롯해 교수 등이 포함된 정책자문그룹의 조언을 받아 광역자치단체별로 핵심 현안을 바탕으로 개별적인 정책공약을 만들었다.

이명박 후보 측에서 약속했던 대표적인 대전지역 공약으로는 △도청이전 부지에 국립 근·현대사 박물관 건립 △로봇연구 및 생산 클러스터 구축 △자기부상열차 연구·생산기지 조성 △암 전문 의공학연구개발센터 건립 △대덕 첨단기술 산업화단지 조성 △첨단 과학기술테마벨트 조성 △세종시 권역 광역연계 교통망 구축 등이다.

이 중 국립 근·현대사 박물관 건립 공약은 당선 이후 곧바로 뒤집어져 서울 광화문에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바뀌어 오는 12월 완공 예정으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대덕연구단지에 첨단기술의 복합체인 로봇하이브리드 센터를 건립하고 로봇전용 경기장 등이 포함된 로봇사회문화센터까지 건립하겠다는 공약도 물 건너간 지 오래다. 동북아 최고 수준의 자기부상열차 연구·생산 집적화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약속도 이미 깨졌고, 암 예방과 진단, 치료장비 기술개발과 관련된 최첨단 암 치료 복합장비 개발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는 공약도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첨단기술 융합화 산업화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공약도 실제 약속 준수로 보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국내 최고 수준인 대덕특구의 연구개발과 생산기술과 관련된 첨단 미래기술 기업을 유치해 생산과 연구, 지원, 유통기능 등이 조화된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아직까지 이행되지 않았다.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진행된 대덕특구 개발로 산업화 단지만이 조성된 상태다.

국립중앙과학관을 첨단과학 체험 위주로 리모델링하고 엑스포과학공원에 대덕연구단지의 연구 성과물을 테마별로 전시하겠다는 첨단과학기술테마벨트 조성도 이미 백지화됐다.

세종시권역 광역 연계교통망 구축 공약도 공약 준수 차원보다는 세종시 건설로 인한 광역교통망 확충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세부 공약으로 제시했던 대전도시철도 1호선을 세종시에서 유성구 외삼동 차량기지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

시민 강 모(46) 씨는 “충청표심을 얻기 위해 지키지도 못할 공약을 남발한 셈”이라며 “올해 총선과 대선 등 대형 선거가 예정된 만큼 지역을 발전시키고 이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공약을 마련, 정치권에서 실천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