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초대석] 정진철 대전복지재단 대표이사

대전복지재단이 3일 출범식을 갖고, 21세기형 복지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게 된다. 복지재단은 변화하는 복지환경에 능동·효율적으로 대처하고, 공조직의 경직성을 탈피해 민간의 장점과 전문성을 도입·활용한다는 취지 아래 1년 간의 준비 과정을 거쳐 이번에 닻을 올렸다. 대전시는 그동안 복지재단 조기 정착과 복지행정의 효율성 극대화를 목표로, 재단 설립 및 인적 구성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정진철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을 초대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충청투데이는 이에 따라 정진철(56) 대표이사를 만나, 취임 소감과 앞으로의 각오를 들어봤다.

대담 = 나인문 사회부장

? ?
?
-대전복지재단 대표이사로 취임하게 된 동기는.

“저와 대전은 각별한 인연을 맺고 있다. 1978년 대전 서구 괴정동에 있던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했고, 30년 만에 다시 대전시 행정부시장으로 내려온 후 국가기록원장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을 거쳐 지난해 공직을 마감한 곳도 바로 대전이다.

대전은 타 시·도에는 없는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정부대전청사, 자운대 등이 있고, 전국의 중심에 위치했다는 점에서 무한한 성장잠재력을 지닌 도시지만 아직 그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지역의 과분한 사랑과 애정에 보답하고, 무한한 잠재력을 깨우는 일에 동참하고 싶던 차에 복지재단 대표라는 중책을 제안 받았다. 무엇보다 신설 기관인 만큼 수십 년간 쌓아온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복지재단의 초석을 닦고, 직원들이 맘 놓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울타리 역할을 하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 일각에서 제기됐던 걱정이 기우라는 것을 일로써 보여주고 싶다.”

-앞으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재단을 운영할 계획인지.

“복지재단은 크게 3가지의 기본 틀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대전 복지의 비전제시 및 정책개발·연구를 비롯 민간과 행정기관, 민간단체 간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개발 및 교육 사업 등이다. 우선 지역 사회복지계획, 저출산고령화기본계획, 장애인복지발전계획 등 복지의 중장기 비전을 제시하는 각종 계획을 수립하고, 대전사회복지협의회 등 각 분야별 사회대표 단체와의 협력 강화, 대전형 휴먼네트워트 사업인 복지만두레의 활성화 방안 마련, 사회적 기업 육성, 자활사업 활성화 등 좋은 일자리사업 창출을 위한 연구 및 육성이다. 무엇보다 저출산 문제 해결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싶다.

저출산 문제는 그동안 중앙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 백약이 처방됐지만 사실상 효과가 없었다. 앞으로 저출산 문제 해결에 미력하나마 새로운 대안마련에 주력하겠다.”

-재단 직원, 사회복지 종사자,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어디를 가도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업무와 관련 직원들은 최종 의사결정이 나기 전까지는 모든 아이디어와 경험을 다 쏟아내야 한다. 그리고 결정이 난 사안은 반드시 이행해야 하며, 복지재단은 시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기관인 만큼 업무에 성과가 있어야 한다. 취임사에서 직원들에게 ‘대표이사나 직원 모두 입사동기이며, 우리가 처음 어떻게 그림을 그리는지에 따라 재단의 미래가 달렸다'고 강조했다. 사회복지 종사자들에게는 재단이 복지단체와 시의 가교역할을 한다는 점을 주지하고 싶다. 복지의 민간화가 재단을 설립한 목적이며, 재단은 중간자적 입장에서 조율할 것이다.

시민들에게도 복지재단를 설립했다고 모든 복지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재단이 오랜 기간의 논의와 여러 차례 고비를 넘겨 출범한 만큼 재단이 대전시민의 '행복발전소'로서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 재단이 잘하는 일은 격려해 주시고, 잘못 하는 일에 대해서는 꾸짖어 주시기 바란다. 이제 복지재단이 마련한 바탕 위에 대전이 대한민국의 신중심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소임을 다하겠다."

정리=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사진=김호열 기자 kimhy@cctoday.co.kr

정진철 대전복지재단 대표이사 프로필


-1955년 5월 25일 충남 논산
-1977년 성균관대학교 행정학 석사
-1985년 서울대학교 행정학 석사
-1994년 영국 EXETER대학교 행정학 박사
-2007년 대전시 행정부시장
-2008년 국가기록원 원장
-2010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2011년 세종대 행정학과 초빙 교수
-1998년 대통령 표창
-2003년 훈조근정훈장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