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학원, 심사위원 신상 파악 청탁 성행
대전시교육청, 대회관련 정보 유출 차단 만전

최근 지역에서 각종 예체능계 경연대회 입상을 위해 청탁 등 ‘007 작전’을 방불케하는 물밑작업이 이뤄지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특히 본격적인 대학 입시철을 앞두고 합격을 보장받기 위한 수단으로 경연대회 입상을 노리는 경우가 성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때문에 일부 입시학원은 경연대회 관련 정보를 빼내 심사위원(교수) 성향에 맞는 속성 고액과외를 하거나, 청탁을 위한 은밀한 접촉까지 시도하고 있다는게 한 학원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학부모들은 입시학원 등을 통해 심사위원 신상명세를 파악, 청탁 자리를 만드는 일이 종종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까지 지역에서 무용학원을 운영했던 김 모(33) 씨는 “경연대회 입상을 위한 물밑작업은 이미 오래전부터 공공연히 이뤄지고 있는 관행”이라며 “학부모는 물론 학원장들까지 나서 심사위원의 신상명세를 파악하고 있다. 또 공공연하게 청탁도 이뤄지고 있는 것은 무용계에 몸담고 있는 예술인들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실제 오는 29일 개최되는 ‘제23회 대전시교육감기 무용경연대회’ 심사위원의 신상명세 등 정보수집을 위해 학원 및 학부모들의 물밑작업이 암암리에 이뤄지고 있다고 김 씨는 귀뜀했다.

교육감기 무용경연대회는 지역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대회인 만큼 곧바로 대학 진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믿는 학부모들이 극성을 부리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확인되지 않은 모 심사위원의 비리를 빌미로 청탁을 시도하려는 몰지각한 학부모까지 있다고 전했다.

한 실기학원 관계자는 “수년 전 학부모 청탁으로 자신의 제자를 모 대학 무용과에 입학시키기 위해 대학 측에 돈을 건넸던 모 교수가 이번 대회 심사위원으로 선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시 청탁 학생이 불합격해 대학측으로부터 돈을 되돌려 받긴 했지만 이 일로 학부모들이 청탁에 대해 쉽게 보고 있는면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교육청은 심사위원 신상명세 등 대회와 관련된 정보유출을 철저하게 차단하고 있어 청탁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아직까지 대회 심사위원이 단 한명도 정해지지 않았다”며 “청탁을 차단하기 위해 대부분 타지역 대학교수들을 심사위원으로 선정할 것이다. 오랜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대회인 만큼 철저하게 보안을 유지해 전국 최고 대회라는 것을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