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말 세종시(행정중심복합도시)에 국무총리실을 비롯한 정부기관 입주가 잇따를 예정이지만 공급될 아파트는 턱없이 부족해 주택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8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세종특별자치시출범준비단에 따르면 정부기관 이전이 1차로 완료되는 내년 말 세종시 인구는 13만5천180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는 세종시로 편입되는 연기군 인구 8만3천988명과 공주시 인구 5천749명, 청원군 인구 6천625명에 정부부처 공무원 및 가족 2만6천600명, 세종시 첫마을 아파트 입주민 1만2천218명을 합친 것이다.

내년 말까지 세종시로 이전하는 정부부처는 총리실과 기획재정부, 공정거래위원회, 국토해양부, 환경부, 농림수산식품부 등 6개다.

여기에 조세심판원과 복권위원회, 중앙토지수용위원회,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등 6개 정부 산하기관도 내년 말까지 세종시로 옮겨 오기로 예정돼 있다.

그러나 내년 말까지 세종시에 건립될 아파트는 오는 12월 완공되는 첫마을 아파트 1단계 2천242가구와 내년 상반기 완공되는 첫마을 아파트 2단계 4천278가구 등 모두 6천520가구에 불과하다.

1가구에 정부부처 공무원 가족 3명이 입주한다고 가정할 경우 첫마을 아파트에서 소화할 수 있는 인구는 1만9천560명에 그친다. 7천여명분의 아파트가 부족한 셈이다.

게다가 세종시 첫마을 아파트 계약자의 79% 가량이 임대ㆍ전월세보다는 '직접 입주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설문조사가 최근 발표됐고, 계약자의 상당수가 정부부처 공무원이 아닌 일반인이어서 아파트 부족현상은 훨씬 심각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달부터 세종시에 극동건설과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등이 공급하는 민영아파트가 4천여가구에 이르지만 완공 시점이 2013년 하반기 이후여서 정부부처 입주 초기 주택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대전시 유성구 노은지구와 대덕테크노밸리, 연기군 조치원읍 등 세종시 인근 지역의 주택수요가 크게 늘면서 심각한 전세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세종시의 주택난으로 당분간 서울에서 세종시로 출퇴근하는 공무원도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행정도시건설청 관계자는 "세종시 수정추진으로 민영아파트 건설이 지연돼 입주 초기 주택난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주택문제 해결을 위해 건설회사를 상대로 민영아파트 건립을 독려하는 한편 LH 아파트를 확대 공급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w21@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