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방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가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일선 시·군의 권한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2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16개 시·군 부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부시장·부군수회의에서 “도의 위임사무 감독자로서의 역할과 시·군의 자치권 보호 요구과정에서 충돌이 있을 수 있다”고 전제하고 “(충돌이 있으면) 최대한 시·군의 권한을 인정하고 도움을 주자는 것이 소신”이라며 일선 시·군의 권한 보장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도가 할 일이 있고 시·군이 할 일이 있다. 일의 수준에서, 시·군에서 해내기 어려운 일을 찾아 간섭보다는 지원한다면 행정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선출직 공직자(도지사, 시장·군수)가 단기적 집행으로 성과를 내려고 할 때 제동이 필요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다”라며 “부단체장과 도 집행부가 논의해 조정자로서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안 지사는 당부했다.

안 지사는 집중 호우로 인한 피해와 관련 "현장을 가보니 내가 수해를 당한 심정이었다”며 "농민의 입장에 서서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안지사는 "부시장·부군수가 시장·군수와의 조화로운 리더십을 이루어내야 민주적이고 모범적인 지방정부 구현이 가능할 것"이라며 "도정과 시·군정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지방행정의 조정자 역할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열린 현안과제 토의에서는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집중호우 수해복구 추진상황과 피해농가 지원방안 △시·군평생교육센터(학습관) 설치 운영 △1+3사랑나눔 자원봉사단 활성화 △문화바우처 카드발급 △중중장애인생산품 우선 구매 등이 집중 논의됐다.

한편 시·군 우수시책 사례발표에서 보령시는 '친환경 녹색어린이집 집중 육성'과 '어린이집 농산물 급식비 지원'을, 홍성군은 '분리형 쓰레기통 보급사업'을 각각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이의형 기자 eu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