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서해안·내륙·금강권으로 특화

충남도가 지역의 균형발전, 살기좋은 도시농촌, 맞춤복지·평생교육 등을 목표로 4개 권역별로 나눠 향후 10년간 장기 개발 전략을 추진한다.

도는 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제3차 충남도 종합계획 재수정계획(2011-2020)’ 연구(안)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갖고 향후 10년간 충남의 발전 계획을 논의했다.

권역별 발전 방향을 보면, 북부권(천안·아산·서산·당진)은 환황해경제권의 생산·교역 거점으로 항만·철도망·도로망의 입체적 구축과 물류·유통 거점기능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연계를 강화하며, 수도권 산업을 효과적으로 분산 수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서해안권(태안·보령·서천)은 환황해권 교역의 전진기지와 해양휴양·관광의 메카로 육성된다.

거점항만 및 항공물류기지를 확충해 국제적 교역·교류의 거점으로 특화 육성하는 한편, 항만 배후지 및 서해안고속도로 IC를 중심으로 물류유통단지 등을 조성한다.

내륙권(공주·계룡·연기·홍성·예산·청양)은 내포신도시와 세종시, 과학벨트를 긴밀히 연계하면서 국가와 지방의 행정 중심지로 구축하고, 백제문화권과 내포문화권을 연계해 역사·문화·녹색관광벨트를 구축한다는 방안이다.

금강권(금산·논산·부여)은 금강의 수자원과 역사·문화자원, 경관·환경자원, 농촌자원 등을 활용해 복합적인 녹색성장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도의 남부지역 발전을 이끄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이날 보고회에서는 이번 계획안이 도내 각 시·군의 지역 실정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다.

최화진 예산군 기획실장은 “이번 계획안에는 수평적으로 내륙권을 설정했는데 동과 서는 문화적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다”며 “예산군은 아산, 천안 등에 이어 산업단지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만큼 사정이 비슷한 천안, 당진 등과 함께 권역으로 묶여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 오성환 당진군 기획정책실장은 “항만 건설도 중요하지만 기존 항만에 대한 이용계획이 더 절실하다”며 “현재 많은 기업들이 부산항을 이용하고 있는데, 당진항 이용도를 높이기 위해 물류비 절감 등 실질적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민희 기자 manaju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