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시티즌 운영안' 구단정상화 발판 마련

▲ 염홍철 대전 시장이 16일 시청 기자실에서 대전시티즌 회생대책과 관련, 향후 운영계획에 대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신현종 기자>
대전시가 16일 발표한 대전 시티즌의 운영 방안은 최선책은 아니지만 현실적으로 파국을 막는 차선책으로 안정적인 구단운영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그러나 계룡건설의 지원금을 제외한 타 기업의 지원액과 구단이 자체적으로 올려야 하는 마케팅 수익 또한 만만치 않아 범시민적인 참여와 구단 마케팅 환경 조성 등이 함께 추진돼야 하는 숙제를 남겼다.

해체위기 후 안정적인 구단 운영안으로 대기업 매각이 1순위로 뽑혔으나 촉박한 시일과 인수 의사를 밝힌 기업이 전무해 사실상 불가능했다.

따라서 일부에서 완전한 시민구단으로 전환 등이 제기됐었고 대전 시티즌이 향후 어떤 방향으로 확실한 회생방안을 마련하든간에 이 안은 그 시간을 벌어줬다는 데 의미가 크다.

또 대전 시티즌 태동에 한 축을 담당했던 대전시가 사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도 고무적인 일이고 경영에서 손을 떼겠다는 계룡건설도 용기있는 결단을 내렸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세부적인 운영면에서는 쉽지 않다.

우선 구단 운영비 마련이다. 꼴찌구단이라는 오명을 벗어버리기 위해서는 선수 스카우트 비를 포함 ,내년 시즌 최소한 50억원 정도가 필요하다.

시 안에 따르면 계룡건설 12억원, 대전시 주도의 지원금 모금액 18억원, 구단 자체 마케팅 수익 20억원 정도로 운영비가 구성된다.

이 중 확정된 것은 계룡건설 한 곳으로 대전시가 주도하는 모금에 지역 기업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뒤따라야 한다.

또 구단이 20억원 정도의 마케팅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월드컵 구장에 대한 확실한 마케팅 권리 확보와 기업 및 시민들의 뒷받침이 절실하다.

현재 10개구단 중 유일하게 시도되는 대전 시티즌 발전 시민협의회도 운영의 묘를 살려야 한다.

프로축구단 운영과 축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진 인사들로 구성돼야지 자칫 구단 운영에 발전을 가져오지 못하고 '옥상옥'으로 군림하면 어렵게 만든 대전 시티즌 회생에 오히려 걸림돌로 작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