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찬·반 나뉘어 날선 공방 … 시의원 “주민 설득이 우선”

전국 최초로 공주시에 조성될 예정인 '도농복합형 저탄소 녹색에너지 자립마을'이 마을주민들 간 첨예한 갈등으로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공주시의원들은 26일 제137회 제2차 정례회 중 기업유치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공주시 계룡면 월암리 마을에 들어설 '도농복합형 저탄소 녹색에너지 자립마을'에 대한 찬반 질의를 집중했다.

윤홍중 시의원은 "저탄소녹색 자립마을 추진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자신들의 견해를 무시하고, 혐오시설을 기업유치과가 행정적으로 밀어붙이고 있기 때문에 반대한다"며 "설치장소 때문에 주민반대가 많고, 너무 강하게 하는 것 같은데 장소를 월암리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서 해보는 것도 검토해야 하지 않느냐"고 주장했다.

우영길 의원은 "반대와 찬성측 주민 모두 만나봤는데, 기업유치과장은 마을주민 중 50% 이상 찬성한다고 했지만, 반대하는 이들도 이에 못지 않게 많다"며 "국비사업이라고 해도 꼭 설치해야 하는 것이 아니며, 주민 의사가 더 중요한 만큼 조만 간 계룡면장, 찬성과 반대측 인사 등이 모여 좋은 안이 도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니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병수 의원(행정사무감사위원장)은 "바이오 가스를 이용한 신재생에너지는 유럽의 경우 일상화 돼 있으며, 주민들은 냄새나는 혐오시설로 간주하거나 재산가치 하락 등을 우려하고 있지만, 전기와 연료를 무료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면 서로 가져가려고 할 것"이라며 "기업유치과가 사업시작 전부터 오랜 기간 주민을 충분히 설득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황교수 기업유치과장은 "일부 주민이 반대하는 것을 놓고 행안부측은 주민투표를 실시하자고 했는데, 주민 분열 등 투표의 후유증을 보여주기 싫어 '사업을 못한다'고 답변한바 있다"며 "주민 50% 이상의 동의하고 있는 만큼 반대하는 주민에 대한 설득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녹색에너지 자립마을사업은 유기성폐자원 및 바이오매스의 에너지화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행정안전부가 2009년 10월 전국 공모했으며,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7곳을 대상으로 심사를 벌여 지난 1월 5일 월암리마을이 최종 선정된바 있다.

이에 따라 월암리마을은 2010~2011년 2년간 48억 원(국비 24억 원, 지방비 24억 원)이 투입돼 활용 가능한 폐자원(음식물류폐수+식품공장 폐기물)과 바이오매스(가축분뇨)를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교육하기 위한 바이오가스플랜트 50t(1일), 열병합발전시설, 액비화시설, 교육·홍보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공주=이성열 기자 lsyy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