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파워브랜드]음성청결고추·햇사래복숭아·인삼

▲ 아름답게 핀 햇사래복숭아 꽃. 음성군청 제공
음성군을 대표하는 특산물이 올해 최고 해를 맞았다.

음성지역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음성청결고추, 햇사래복숭아, 음성인삼 등이 전국 최고의 명성을 올리며 군의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로부터의 높은 선호도를 받고 있는 음성청결고추와 햇사레복숭아가 농산물브랜드 대상 수상품목으로 수차례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음성청결고추는 전국 농식품 파워브랜드 대전 5회 연속 수상과 2005년 울진세계친환경엑스포 품평회 대상수상, 전국 으뜸농산물 품평회 대상을 수상했으며 웰빙농산물로 인증 받는 등 고추의 고장으로 전국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햇사래 복숭아는 FTA사업 연차평가 전국 최우수선정,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대상 선정, 농산물 파워브랜드대전 입상, 2009, 2010 대한민국지역브랜드 대상수상, 2008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과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인삼은 한강과 금강의 분수령에 위치한 지역으로 배수가 양호하여 다른 지역 인삼보도 사포닌 함량이 높아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군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고품질의 안전한 농산물 생산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군은 경쟁적 우위를 통해 수상브랜드의 우수성과 가치를 극대화하고 체계적인 마케팅전략 수립과 지속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음성지역을 찾는 관광객과 도시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음성청결고추와 햇사래 복숭아, 인삼 등을 떠올리면 연상될 수 있는 품질향상을 위해 농업인들과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해 나갈 방침이다.

▲ 최고의 품질만으로 생산한 음성청결고춧가루.
◆전국 최고의 품질 음성청결고추

고추를 논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지역이 음성이며 바로 음성청결고추다.

음성청결고추는 2010 국가브랜드 대상, 2009, 2010 대한민국 지역브랜드 대상 수상, 2007년부터 3회연속 세계명품브랜드 대상, 2007, 2008 대한민국 우수특산품 대상 수상, 2001년부터 농산물파워브랜드 대전 5회 연속 입상, 2005년 울진세계친환경엑스포 품평회 대상, 전국 으뜸농산물 품평회 대상 수상 등 그 명성에 걸맞는 수많은 상을 받았다.

또 한국능률협회 3년 연속 웰빙농산물 인증 등 대한민국 최고의 웰빙 청결고추로 인정받으며 지역 특산물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 했다.

음성은 배수가 양호한 사질 토양이며 낮에는 충분한 일조량과 밤에는 평균기온이 1~2℃ 낮아 고추재배에 적합한 지역이다.

특히 신선하고 오염되지 않는 물과 공기, 토양에서 재배된 음성청결고추는 매운맛과 향기가 강해 고추특유의 맛을 느낄 수 있다. 껍질이 두꺼워 고춧가루가 많이 나고 색택이 곱고 선명해 김치에 물이 잘 들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매우 높다.

올해는 2917농가에서 994.4ha 고추를 재배하여 240억 원의 소득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군은 음성청결고추직거래 장터를 음성천 주차장에 개장해 오는 11월말까지 운영 중으로 수도권 소비자에게는 품질좋은 고추를 제공하고 농업인에게는 직거래를 통한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음성청결고추축제를 8~11일까지 음성종합운동장 일원에서 개최하여 지역 농특산물을 홍보하고 지역농업인의 화합 한마당 축제로 이어나갈 방침이다.

▲ 최고 맛과 품질을 자랑하는 음성 햇사래복숭아.
◆최고 맛을 자랑하는 햇사래복숭아

맛있는 복숭아의 대명사 햇사레 복숭아는 2002년 처음 출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파워를 가진 복숭아로 수도권 소비자는 햇사레 복숭아를 매우 선호하고 있으며 전국의 복숭아 판매 조직이 햇사레 방식을 벤치마킹 하는 실정이다.

또 공동마케팅조직 선정, FTA기금지원 사업 등 정부로부터도 많은 지원을 받고 있다.

햇사레 복숭아는 음성농협, 감곡농협, 장호원농협, 동부과수농협이 참여하는 헷사레과일조합공동사업법인이 매년 35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과일로 단일브랜드로 출하되는 최고의 브랜드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햇사레 복숭아는 올해 홍콩으로 첫 수출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거래선 확대를 통한 복숭아 농가 소득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엄격한 생산지 관리와 선별, 품질관리를 통한 소비자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비파괴 선별이 가능한 시설 5개소를 운영하고 있어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대응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고품질 복숭아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6개 지구의 생산기반 정비 사업을 년차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생산시설 현대화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햇사래 복숭아는 FTA사업 연차평가 전국 최우수선정,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대상 선정, 농산물 파워브랜드대전 입상, 2009, 2010 대한민국지역브랜드 대상수상, 2008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과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으며 유통업체 종사자 대상 설문결과 브랜드 인지도 1등을 차지했다.

▲ 최고의 사포닌을 자랑하는 음성인삼.
◆사포닌 함량 높은 음성인삼

음성의 인삼재배 유래는 1959년을 전후해 인삼재배를 시작하였고 1961년 지역사회개발사업으로 재배에 성공한 것이 동기가 돼 인근마을에 급진적으로 파급, 지난 2009년 인삼 재배면적은 1200농가에서 900여ha의 인삼을 재배, 연간 750여톤을 생산, 중부권 최대의 인삼 주산지이다.

음성인삼은 한강과 금강의 분수령에 위치한 지역으로 배수가 양호해 다른지역 인삼보도 사포닌 함량이 높아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음성인삼은 중부권 최대 생산량과 우수한 품질의 인삼으로 평가받고 있으면서도 인삼유통센터가 없어 얼굴없는 인삼으로 유통돼 왔다.

이에 군은 인삼유통센터를 설치를 계획 중으로 인삼선별라인을 통해 품위별로 인삼을 선별 출하하고 일부는 세척기를 이용한 세척인삼을 유통할 계획을 갖고 있다.

유통센터가 완공되면 음성인삼도 금산인삼에 버금가는 인삼으로 평가받게 될 전망이다.

음성인삼유통센터는 인삼선별장 661㎡와 인삼가공작업장 330㎡를 건축하기 위해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건축시행 중에 있다.

인삼선별기 설치는 건축이 완공되는 시점에서 곳 바로 설치되도록 하기 위해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선별시설을 벤치마킹 하는 등 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으며 인삼선별기가 설치 완료되면 국내에서 처음으로 실용화된 인삼선별기가 될 전망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인삼직거래 장터를 운영해 전국적인 인삼유통의 메카로 육성할 계획이며 인삼 유통센터가 완공되면 농가는 안정적으로 생산에만 전념하고 유통은 인삼유통센터에서 전담, 유통체계가 확립돼 농가소득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음성=김요식 기자 kim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