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문종합사회복지관
가족 문제해결 치료 프로그램 인기
취·창업 기회제공등 자활사업 활발

? ?
?
? ?
?
용문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강민)은 대전 서구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복지네트워크 형성을 토대로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지역주민과의 파트너십(Partnership)을 바탕으로 다양한 복지욕구의 해소와 더불어 지역사회문제를 예방·해결하는 전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용문종합사회복지관(이하 용문복지관)은 2001년 11월 20일 개관한 후 하루 평균 350여 명의 지역주민이 이용하고 있으며, 지역주민에게 보다 나은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다.

◆기본사업 소개

용문복지관은 모든 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정문제를 예방, 치료해 적절한 가족관계를 증진시키는 가족복지사업과 지역사회내 거주하는 독거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등 복지 사각지대에 위치한 대상자를 발굴하는 지역사회보호사업을 운영한다.

또 지역사회 자원을 개발하고, 조직과 연계해 지역사회문제를 예방하는 지역사회조직사업과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교육문화사업, 취업과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활사업 등 주요 5가지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성화 사업

△다기능가족사랑지원센터

용문복지관이 운영하는 여러 사업 중 지역 사회에서 큰 호응을 얻는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치료해주고 있는 다기능가족사랑지원센터.

다기능가족사랑지원센터는 정서, 사회, 인지, 발당상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이나 가족에게 건강한 성장 및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상담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해 아동 및 가족의 여러가지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사회성 향상 및 정서적 안정, 학교적응, 학습증진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부모와 자녀의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새로운 가족상을 형성하여 원만한 가족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서비스를 지원한다.

△청소년 진로탐색

용문복지관은 전형적인 도시지형에 위치해 있다.

이에 학교 부적응 학생 및 저소득층 청소년, 장애청소년들이 밀집해 있으며 이러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단계별 자아 성장 프로그램 및 전문 게임놀이 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 자아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있고, 학생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게 하며 청소년들의 일탈행동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또 직업의 종류를 알아보고 직업 역활극 및 생애설계, UCC제작을 통해 진로결정과 취업준비에 도움을 주며 미래 진로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례관리

용문복지관은 각계 전문가의 참여 유도를 통해 심층적으로 사례관리를 하고 있고 거점기관으로써의 역활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지역주민의 복지서비스의 욕구를 기존 행정기관의 일방적인 전달방식에서 벗어나 철저하게 수혜자 위주의 서비스 제공과 지역사회기관 협력체계 구축 및 업무협약을 통해 상호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또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사례회를 운영, 지역자원을 통합하고 활용한다. 용문종합사회복지관 이강민 관장은 “우리 용문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 복지향상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복지관 이용 및 후원문의 ☎042- 537-0615~6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