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사행심 조장 해소" · 반- "당첨금 줄어든다"

정부가 오는 8월부터 로또복권의 판매가격을 현재의 2000원에서 1000원으로 인하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이를 둘러싼 찬반양론이 엇갈리고 있다.

시민단체와 종교계에서는 정부의 이번 방침이 한탕주의 등 사회적 부작용 해소를 위한 첫 단추라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 반면 '대박'을 꿈꿔 왔던 로또 마니아들은 당첨금 인하 가능성 등을 제시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경실련과 YMCA, 참여자치 시민연대 등 300여개의 시민단체로 구성된 '도박장반대 전국네트워크'는 로또 판매가격 인하가 사행심 조장 등 로또로 인한 폐해를 줄일 수 있는 시초라며 일단은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도박장반대 전국네트워크'의 금홍석 사무국장은 "로또 판매가격의 인하가 전체 매출액의 축소 등으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지만 정부가 도박산업으로서의 로또에 대한 부작용을 인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종교계에서도 판매가격 인하가 사행심 완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로또로 인해 판매가 저조했던 즉석식과 추첨식 복권의 당첨금을 상향 조정한 점과 올 8월로 시행시기를 연기했다는 점은 아쉽다는 반응이다.

로또복권의 폐지를 주장했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관계자는 "로또가 인하될 경우 1등 예상 평균당첨금이 현재의 37억원에서 19억원으로 줄어든다는 전망치가 나오고 있다"며 "그 전에 대박을 노려 보자는 '로또열풍'을 부추길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거액의 당첨금을 노리고 꾸준히 로또를 구입해 왔던 시민들은 정부의 이번 방침이 당첨금 인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로또의 판매가격 인하로 인해 당첨금이 축소되고 당첨자가 대폭 늘 수 있어 '거액당첨'이란 복권으로서의 매력이 사라진다고 보고 있다.

이모(34)씨는 "로또 가격 인하는 국민의 희망을 50% 세일하는 것과똑같다"며 "로또는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