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북 곳곳서 단체야외응원전 진행

‘12번째 태극전사들이여! 모두 길거리로 나와 붉은 함성을 외쳐라!’

4년을 기다린 지구촌 축제의 막이 올랐다. ‘2010 남아공월드컵’이 11일 개최지 남아공과 멕시코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치열한 지역예선을 거쳐 올라온 전세계 32개국 대표팀들이 8개 조로 나눠 한 달간의 열전에 돌입한다.

이번 대회에는 ‘마라도나의 재림’으로 불리우는 리오넬 메시와 곤살로 이과인, 카를로스 테베스, 크리스티앙 호날두, 웨인 루니, 마이클 에시앙, 카카, 문타리, 드록바 등 천문학적인 몸값을 자랑하는 스타 플레이어들이 대거 참가해 자국의 명예를 걸고 일전을 벌인다.

허정무 감독이 이끄는 한국대표팀은 12일 밤 8시 30분 유럽의 강호 그리스와의 조별 리그 경기를 시작으로 원정 첫 16강 진출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는다.

검은대륙 아프리카에서 태극전사 23명이 가뛴다면 국내에선 5000만 국민이 모두 가슴에 태극기를 달고 ‘12번째 태극전사’가 돼 함께 투혼을 불사른다.

지난 2002년 서울시청 광장을 비롯한 길거리를 온통 붉게 물들이며 전세계를 깜짝 놀라게했던 길거리 응원이 바로 그것이다. 붉은악마를 비롯한 축구 팬들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2002년의 함성을 재현, 또다시 꿈을 꾸려 준비하고 있다.

대전에서는 12일 및 17일 밤과 23일 새벽 등 대표팀 경기가 열리는 시각 대전월드컵경기장과 서대전시민공원, 한밭종합운동장에서 대규모 길거리 응원전이 펼쳐지고 한남대는 대학내 성지관에서 한국과 그리스전을 단체 응원할 예정이다.

또 목원대 총학생회는 남아공월드컵 그리스전과 아르헨티나전이 열리는 12일과 17일 오후 8시부터 교내 학생회관 앞 광장에서 단체 응원전을 펼친다. 총학생회는 각종 응원 도구와 생맥주, 음료 등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충남은 천안종합운동장과 홍성 광천하상주차장, 예산공설운동장 등에서 조별리그 3경기 단체 야외 응원전이 펼쳐지며 보령 한내로타리광장과 아산 신정호 잔디광장, 서산문화회관, 논산공설운동장 등 16개 시·군 모두 1·2차전 그리스와 아르헨티나 경기 단체응원을 계획하고 있다.

거대한 붉은 물결을 일으키며 선수들의 움직임 하나 하나에 환호성을 외치는 길거리 응원전은 계층간, 지역간, 세대간으로 분열된 국민들을 하나로 결집시켜 하나된 대한민국을 다시 한 번 꿈꾸고 있다.

△선진 응원문화 정착이 관건=‘붉은 물결’로 대변되는 길거리 응원문화는 지난 2002년 등장과 함께 우리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지만 해결해야할 문제점도 적지 않았다.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젊은층들을 하나로 묶는다는 점에서는 놀랄만한 성과를 거뒀지만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한 일부 응원인파에 의한 공공기물과 차량 파손 등은 응원의 진정성 마저 퇴색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게다가 지난 2006년 길거리 응원에서는 2002년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었던 쓰레기 문제가 등장해 응원문화에 찬물을 끼얹었다.

붉은 악마를 비롯해 길거리 응원전을 준비하고 있는 각 단체와 기업들은 이번 월드컵 길거리 응원에서 스스로 쓰레기를 치우고 질서를 지키는 성숙된 응원문화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 대전 충남 충북
????12일?오후?8시30분?
그리스전
월드컵경기장,?서대전시민공원,?한밭종합운동장,?한남대?성지관
목원대?학생회관?앞?광장
천안종합운동장,?공주?금강둔치,?보령?한내로타리광장,?아산?신정호?잔디광장,?서산문화회관?광장,?논산공설운동장,?계룡시청?광장,?금산향토관?광장,?고대세종캠퍼스,?부여군청?주차장,?서천?한산모시관,?홍성?광천하상?주차장,?홍성군청?후정,?예산공설운동장,?태안군청?광장,?당진종합운동장? 청주종합운동장,?충북대?종합운동장,?청주대,?청주?호미골체육공원,?농헙청주물류센터,?충주체육관?광장,?제천비행장,?오창호수공원,?부강초,?옥산초,?내수중,?단양?도전리?수변무대,?음성?설성공원,?금왕읍?웨딩갤러리?광장,?증평장뜰재래시장,?속리산?용머리폭포,?옥천야외공연장,?영동천?둔치?특별무대
????17일?오후?8시30분
아르헨티나전
월드컵경기장,?서대전시민공원
한밭종합운동장,?한남대?성지관
목원대?학생회관?앞?광장
천안종합운동장,?공주?금강둔치,?보령?한내로타리광장,?아산?신정호?잔디광장,?서산문화회관?광장,?논산공설운동장,?금산향토관?광장,?고대세종캠퍼스,?부여군청?주차장,?홍성?관천하상주차장,?홍성군청?후정,?예산공설운동장,?태안군청?광장,?당진종합운동장 청주종합운동장,?충북대?종합운동장,?농협청주물류센터,?충주체육관?광장,?단양읍?도전리?수변무대,?음성?설성공원?야외음악당
????23일?새벽?3시30분
나이지리아전
월드컵경기장,?서대전시민공원
한밭종합운동장
천안종합운동장,?홍성?광천하상주차장,?예산공설운동장 청주종합운동장
충북대?개신문화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