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동초 방과후학교

? ?
?
? ?
?

대전대동초(교장 홍성남)는 그동안 꾸준히 실천해온 방과후학교 활성화 노력이 성과를 거두면서 학생과 학부모 등 교육 수요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학력신장과 특기적성 능력 계발을 모두 아우르고 있는 대동초 방과후학교는 수준 높은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시교육청 방과후학교 경진대회 최우수학교에 두 번이나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학교평가 최우수학교의 영광을 차지하기도 했으며 올해는 사교육비 제로화 선도학교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사교육비를 줄이고 학생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동초의 노력은 이른 아침 수업 전 10분간 전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학연산능력신장 프로그램에서부터 출발된다.

이와함께 정규교과 수업이 끝난 후에도 전교생의 70% 이상이 학교에 머물면서 자신의 부족한 공부는 물론 개인의 특기를 신장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동참하고 있다.

특히, 대동초는 방과후학교 참여자의 30% 이상이 경제적인 걱정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무료 수강의 기회를 대폭 확대했으며 나머지 학생들도 적은 비용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의 노력은 방과후학교 전반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지도내용과 방법에 대한 만족도가 94%, 사교육비 절감 효과가 있다는 응답이 97%, 지속적으로 참가하겠다는 응답이 97%로 나타나는 등 놀라울 정도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거부감 없는 학력향상 프로그램

대동초 학생들은 매일 아침 수업 시작 전 10분간 수학연산능력향상 프로그램으로 하루를 열며 수학 실력과 함께 학습에 임하는 마음 자세를 다지고 있다. 수학연산능력향상 프로그램은 대동초가 추구하는 사교육 제로화 운동의 핵심이며 학교의 중점사업이기도 하다. 학교 자체에서 개발한 교재를 활용해 전교생이 매일 10분 동안 수학에 대한 흥미를 깨우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이른 아침 맑은 정신으로 집중이 가능해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매일 진행된다는 점에서 연속성을 확보해 학생들의 집중력이 교과 수업 시간으로 이어지도록 하고 있다. 이와함께 대동초는 영어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하고 각 학생 개인별 맞춤식 영어 능력 향상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기적성교육 참여 인원의 30% 정도가 영어 수업에 참여할 정도로 영어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대동초는 수준에 맞는 맞춤식 교육을 통해 영어화 회화 능력 향상을 이루고 있다.

? ?

◆정서함양 일등공식 특기적성 교육

‘살~랑 살~랑 실바람을 잡아타고서, 오색 가을 넘~실 넘~실 넘 날아오네...’

매일 아침 어김없이 대동초 어린이들은 대동 합창부의 아름다운 화음의 노랫소리를 들으며 맑고 높은 하늘처럼 푸른 꿈을 갖고 아침을 상쾌하게 출발하고 있다.

풍부한 정서와 음악적 소양을 기르고자 창단된 합창부는 60여 명의 단원들이 아침 8시부터 목소리를 맞추고 점심 식사 후와 방과 후에도 틈틈이 시간을 내어 활동한다.

합창소리 너머로 들려오는 맑은 종소리 또한 틈틈이 배우고 익힌 핸드벨 단원들의 손에서 만들어지는 선율이다. 탄탄한 연주 실력을 갖춘 핸드벨 단원들은 교내 각종 행사에 단골손님으로 초대될 정도다.

이 두 부서는 평소 노래와 음악을 배우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염원에 화답해 선생님들의 노고로 창단됐으며 무료로 운영돼 학부모의 부담도 전혀 없다. 또한 대동초는 바이올린, 플루트, 가야금부 등을 통해 예술적 감각을 계발하고 있다.

이들 수업은 바이올린과 가야금의 경우 값비싼 악기 구입비 부담을 덜기 위해 학교에서 악기를 구비해 학생들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별 레슨 형식으로 운영해 양질의 수업을 구현하고 있다.

특히, 바이올린부의 경우 매년 입학식 때 연주회를 갖는 등 실력을 뽐내고 있으며 나머지 연주부들도 연 2회 학부모 공개수업과 학예발표회 등을 통해 연주회를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 연주부들은 연주실력을 통해 인근 양로원 등을 위문 방문해 공연을 펼치는 등 봉사 활동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이밖에 서양화부와 칼라믹스부 등 미술관련 프로그램 역시 개별 지도를 통해 미적 감각을 기르고 수준 높은 작품을 완성해 내는 등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 ?

◆탐구하는 즐거움에 빠진 아이들

대동초 학생들의 과학 실험부와 로봇창작부 등 창의성 높은 탐구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과학탐구부는 실험을 통해 탐구 능력을 개발하고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으며 다양한 자료를 투입해 활동의 흥미도를 높이고 있다.

또 올해 새로 신설 된 로봇창작부는 과학실험부 못지않은 참여도를 보이고 있으며 로봇 제작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다.

대동공부방과도 연계해 매주 2시간 씩 운영하고 있는 독서논술교실도 학생들의 탐구력과 사고력 신장에 기여하고 있다. 외부강사 없이 대동초 교사들의 자체 지도를 통해 연 20회 운영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교과와 관련된 책읽기를 통해 이해력을 높이고, 읽기능력 향상을 통해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대동초는 이밖에도 토요휴업일을 이용해 교과목과 연계한 북아트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인근 가오도서관과 연계해 매회 2시간 씩 연 10회 운영되고 있는 북아트교실은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책과 친해지는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교과목과 연계한 책을 만드는 등 학력증진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언제나 열려있는 방과후 프로그램

대동초는 최신 시설을 갖춘 방과후 초등돌봄교실 2개반을 운영해 맞벌이 부부들의 고충을 해소하고 방과후에도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적 혜택을 주고 있다.

1~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내 공부방을 열어 가정 형편상 도움 없이 혼자 공부하는 어린이들 가운데 중간이상 성적을 유지하고 있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국어와 영어, 수학 과목을 매주 2시간씩 지도하고 있다.

특히 대동초의 공부방은 주변 대학과 연계한 개별 보충 학습을 운영해 학생들의 실질적인 학력향상을 거두고 있어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큰 만족을 주고 있다. 또한 대동초의 방과후학교는 방학 중에도 학력교실을 운영해 방학 때만 되면 썰렁해지는 다른 학교들과 달리 방학 때도 여전히 분주하다.

특히 담임교사들이 방학 전에 학생 수준에 맞는 단기목표 카드를 만들어 학생의 능력별 개별화 수업을 가능하게 하고 기초튼튼반, 실력향상반 등 능력별로 학급을 구성해 전체 학생들의 학력증진에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