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발전 대안 고민해야”
“발표배경 놓고 해석분분”

▲ 청원사랑포럼이 24일 청원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지사를 비롯해 청주시장, 청원군수 후보들을 대상으로 청주·청원 통합의 구체적인 정책 실천 방안에 대해 공개 질의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지난해 충북지역 최대 이슈로 떠올랐던 청주·청원 통합 논의 과정에서 반대 입장에 섰던 청원사랑포럼(이하 청원포럼)이 24일 그간의 입장을 뒤집는 성명을 발표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원포럼은 24일 청원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지사 후보 및 청주시장, 청원군수를 비롯한 모든 후보들이 청주·청원 통합을 공약하고 있다”며 “(청원포럼의)통합에 대한 기본입장은 무조건 반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청주·청원이 함께 공동발전 할 수 있는 대안을 먼저 만들고 통합 논의를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청원포럼은 군민들의 노력으로 얻어낸 많은 인센티브와 청원군 지역 집중이라는 정책을 실현할 의사와 능력이 있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 할 수 있는 비젼을 제시하는 정당과 후보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각 정당과 출마 후보자들에게 인센티브 확보, 청원군내 예산 투자 계획 등의 구체적 실천 방안은 무엇인지 27일까지 공식적으로 밝혀주길 부탁한다”고 공개 질의했다.

대표적 통합 반대 단체인 청원포럼이 갑작스런 입장변화를 한데 대해 지역에서는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우선 이번 지방선거에서 후보자를 낸 모든 정당이 청주·청원통합을 공약으로 내세움에 따라 선거 이후 통합 논의가 재진행되는 것이 대세로 굳어져 청원포럼도 이 흐름을 따른 것이라는 것이다.

또 다른 해석으로는 김재욱 전 청원군수 시절 만들어진 청원포럼이 김 군수의 낙마 이후 기득권 유지에 어려움을 느끼던 중 이번 공개질의를 통해 당선가능성이 높은 후보측과 결합,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시각도 있다.

실제 3600여명의 회원을 보유한 청원포럼은 대부분 이장단과 직능단체 회원들로 구성돼 특정 후보와 손잡을 경우 이번 선거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청원포럼에 맞서 청주·청원통합을 추진한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원회(이하 군민추)는 이날 청원포럼의 기자회견 후 환영의 뜻을 밝혔다.

청원=심형식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