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주·정차 단속건수 지난해 하반기比 절반 수준

▲ 충주시가 선거를 앞두고 불법 주·정차 단속을 크게 완화해 선거를 겨냥한 선심성 행정을 펴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충주=윤호노 기자 hononews@cctoday.co.kr
충주시가 선거를 앞두고 불법 주·정차 단속을 크게 완화해 선거를 겨냥한 선심성 행정을 펴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6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6개월 동안 고정형 CCTV가 978건(월 평균 163건), 이동형 CCTV가 1861건(310건) 등 총 2839건의 불법 주·정차를 단속해 월 평균 473건의 불법 주·정차 단속을 기록했다.

하지만 올 들어 지난달 말까지 4개월 동안 고정형 CCTV가 314건(월 평균 79건), 이동형 CCTV가 468건(월 평균 117건) 등 총 782건으로 월 평균 196건을 보였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단속 건수의 59%가 줄어든 수치다.

이처럼 선거를 앞두고 단속건수가 크게 줄면서 시가 선거를 의식해 선심성 행정을 벌이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사고 있다.

시는 이와 관련해 지난해 10월 충주경찰서에서 친서민정책을 요청한데다 같은 해 12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말과 야간 주차허용을 권고해 단속건수가 줄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경찰은 친서민정책을 요청한 뒤 지난해 10월과 11월 2개월 동안 1204건을 단속해 오히려 하반기 중 가장 많은 단속건수를 나타냈다.

아울러 시는 국민권익위 권고 이전에도 주말과 야간 불법 주·정차 단속을 거의 벌이지 않아 이 때문에 단속건수가 줄었다는 설명은 설득력이 떨어지고 있다.

지역 내 상인 황 모(40) 씨는 "상인들이 생업에 지장을 받는다고 단속 자제를 요구해도 묵살하더니 선거를 앞두고는 단속이 뜸해지는 것 같다"며 "일관성 있는 행정으로 시민의 신뢰를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윤호노 기자 hononew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