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속시원-성급" 엇갈려

■ 경실련 「부적격 후보」발표 시민 반응

"가려운곳 긁어줬다. 정치권 정화 한 몫도"
"자의적 판단 가능성. 심판은 표로 해야"

경실련이 10일 총선후보 부적격자 164명의 명단을 실명 발표한 것과 관련. 지역민들은 속시원하다는 지지에서부터 적법성을 우려하는 신중론까지 다앙한 반응과 함께 향후 참여자치의 낙선운동등 연이은 시민단체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겠다는 높은 관심을 보였다.

지역민들은 대체로 그동안 막연한 잣대로 투표권을 행사. 결국 부실한 정치인을 양성했다는 자기반성 차원에서 가려운 곳을 긁어준 일이라고 평가한 반면 혼란 야기를 방지하기 위해 실명 발표는 자제해야 했어야 했다는 비판론도 제기됐다.

직장인 박세나씨(여·27·서구 월평동)는 그다지 바람직 스럽지못하다는 평가에 덧붙여 「시민단체들의 이번 조치는 괜찮은 사람 약간을 추출하자는 의도로 밖에 해석되치 않는다」며「국민이 원하는 사람이라면 결국 유권자들이 자유롭게 표로써 심판해야 하지않겠냐」고 반문했다.

직장인 최재원씨(37·중구 문화동)는「국민의식과 정치의식이 모두 낮은 시점에서 이번 경실련의 명단발표는 투표의 객관적인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준 일」이라고 높게 평가한 뒤「실망만을 안기고 칭찬없는 비판속에 헤매고 있는 정치를 바꾸기 위해서는 부적절한 정치인을 색출하는 작업이 가장 중요하다」고 못박았다.

공무원 송모씨(42·서구 갈마동)는 취지는 좋지만 방법론에 문제가 있다고 이의를 제기.「제대로된 정치인을 뽑자는 취지는 더 없이 좋으나 실명으로 발표한 것은 법테두리를 벗어남과 동시에 적법성 시비를 불러올 수 밖에 없지않겠냐」고 말했다.

학생 김동성씨(24·C대학 4년)는 「정치권의 정화와 개혁을 바라는 국민들의 입장에서 볼 때 시민사회단체의 부적격 정치인 명단공개는 국민들의 응어리진 속을 굵어주고 나아가 정치권의 구태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는 각성제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한 뒤「그러나 특정 후보·정치인에 대한 자위적인 판단 기준에 따른 부적격 정치인 선정논란과 일단 선거법등 실정법을 위반하고 인권시비에도 휘말릴 소지가 있다는 점에서 신중함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경실련의 명단공개에 이어 참여자치가 오는 20일께 낙선운동 대상자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져 물오른 총선정국의 태풍의 눈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李宗盤·李仁會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