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청 방문의 해를 맞은 대전시가 악전고투를 거듭하고 있다.

시는 올해 ‘대전관광’을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시키는 전기로 삼고, ‘2010 대충청방문의 해’ 유치기간동안 체계적 관광자원 발굴과 집중홍보를 통해 세계적 관광도시로 탈바꿈시키겠다는 청사진을 펼쳐 들었다.

그러나 지난해 재정악화로 당초 계획을 밑도는 수준의 예산을 확정함에 따라 사업추진에 필요한 예산을 충분하게 뒷받침하지 못하는 한계를 안게 됐다.

당초 시는 3개 시·도 공동사업(9건) 외에 자체사업(18건) 추진 예산으로 10억 5000만 원을 책정했지만 현재 1억 원 상당이 삭감된 9억 4900만 원을 받아둔 상태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용역결과에 따라 내부적으로 확정된 자체사업은 축소되거나 삭제되지 않았다”며 “예상보다 축소된 예산으로 기존 사업을 수행 중이어서 열기구축제나 세계관광음식브랜드박람회 등 굵직한 사업에 1억 원씩 배분하면 나머지 사업은 2000만~5000만 원 정도를 갖고 알뜰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대충청 방문의 해를 통해 지역 관광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재정비, 일선에서 본격적으로 손님을 맞아야 할 각 자치구가 구별로 추진하는 자체 행사에 대한 부담으로 이번 사업에 무관심한 상태여서 올 한해 기나긴 레이스를 시가 홀로 펼치게 될 우려도 자아내고 있다.

시가 권역별 볼거리 확충을 위한 구별 축제 지원에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각 자치구는 재원부족으로 인해 현안 해결에 버거운 한해를 맞고 있다.

특히 자치구별 축제나 행사의 경우 지방선거와 시기적으로 엇물려 올해는 민간업체 협찬이 원천봉쇄됐다.

이에 따라 구비 부담도 한껏 늘은 상황이다.

모 구청 관계자는 “예년의 경우 같은 축제로 지역업체 협찬으로 1억 원 정도의 과외수입이 있었으나 올핸 이마저도 차단돼 같은 수준의 축제 예산마련을 위해 구비 부담분은 오히려 그만큼 늘었다”며 “문제는 예산이다. 구와 연계한 사업이나 작업이 가동될 수 없는 근원적 한계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구로 내려진 2000만 원 가지고는 쓸 게 없다”고 토로했다.

시는 자치구와의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과 홍보강화를 위해 자체사업 중 지자체 간 협력사업으로 ‘대전 하이파이브(Hi-Five) 프로모션’ 사업을 확정, 구별 자체 사업 소요예산 지원을 위해 자치구별 2000만 원(총 1억 원)을 책정했다.

결국 지역 내 각 자치구가 충청권 대업 달성을 위해 유기적 협조체제를 마련, 시와 구가 당면한 예산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황의장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