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주민들 "행정수도 걸맞은 땅값 달라"

연기군에 건설될 중부권 내륙화물기지가 주민들의 높은 지가보상 요구로 난항이 예상된다.

충남도에 따르면 화물기지 조성지인 연기군 동면 응암리 일원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가보상에 대한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신행정수도 건설 이후 지가상승에 대한 기대심리로 선뜻 내놓지 않겠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주민들은 또 지가보상이 충분치 않을 경우 집단 움직임도 불사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어 내년 8월 착공 전까지 보상문제를 놓고 진통과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민 김모(45)씨는 "우리 지역에 중부지역을 대표할 만한 물류기지가 건설되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주민들이 납득할만한 지가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주민들이 연대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이에 따라 주민들을 상대로 지속적인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최근 신행정수도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후 주민들의 태도는 더욱 강경해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어느 정도 잡음은 예상하고 있지만 합리적인 판단에 근거한 사업시행이 이뤄져야 한다"며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충분히 판단해 행정력 낭비를 줄이겠다"고 말했다.

중부권 내륙화물기지는 연기군 동면 응암리 일원에 15만평 규모로 민간사업자 투자비 1045억원과 정부 예산 903억원을 투입, 오는 8월에 시행자 선정을 완료하고 실시설계 후 내년 8월에 착공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