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폭행·상납 만연에도 안전망 가동안돼

최근 대전지역 중학교에서 신학기 학교폭력이 잇따라 파문을 낳고 있는 가운데 중학생들 사이에서도 보복 폭행과 금품 상납 고리가 만연했던 것으로 경찰 조사에서 드러났다. <본보 2월 4일자 5면 등 보도>

대전 둔산경찰서는 방학 중 상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집단폭력 사태가 불거진 대전 서구의 모 중학교의 폭력 사건과 관련, 상습공갈 혐의로 이 학교 3학년 A 군 등 4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9일 밝혔다.

또 폭행에 가담한 중학생 1학년 4명을 공동상해혐의로 입건하고 소년부에 송치했다.

◆피해학생 친구와 대결서 패하자 보복폭행

경찰에 따르면 이 학교 1학년 B 군 등 4명은 지난 1일 오후 1시께 학교 1학년 교실 복도에서 C 군에게 집단폭행을 휘둘러 2주간의 상해를 입혔다. 당시 1명은 망을 보고, 3명은 폭행에 가담했다. B 군 등 학생들이 C 군을 찾은 것은 이른 바 보복폭행을 하기 위한 것.

B 군은 금품을 요구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C 군의 친구와 싸워 패하자 이를 앙갚음하기 위해 C 군을 찾아 폭력을 휘둘렀다고 경찰은 밝혔다.

◆조폭같은 상납고리

중학교 저학년들이 선배들에게 금품을 상납하는 고리가 만연했던 것으로 경찰 조사에서 나타났다.

이번 가해학생 4명은 동급생들로부터 뜯어낸 돈을 학교 선배들에게 상납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 학교 3학년인 A(학년 유예) 군은 지난해 6~9월새 가해학생인 B군 등 1~2학년 5명으로부터 40회에 걸쳐 73여만 원을 상납받아왔다.

또 D 군 등 2학년 2명도 지난해 B 군 등 1학년 2명으로부터 약 60회에 걸쳐 돈을 받아 선배인 A 군에게 건네줬다.

◆학교와 지역사회 안전망 현주소

경찰은 최근 잇딴 학교폭력 사건 관련해 지속적으로 여죄를 수사하고 배움터지킴이 등을 활성화 해 유사 사례가 발생치 않도록 만전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번 사건처럼 피해자가 나타나기전까지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안전망이 전혀 가동되지 않는 구조적 문제가 또 다시 대두된데다, 일차적 당사자인 학교 당국의 폐쇄성 등이 극복되지 않는 한 학교폭력 근절과 예방책은 좀처럼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