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을 지지하는 집회에 참여한 인력이 돈으로 동원됐다는 지적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시민단체와 야당은 성명을 통해 “수정안을 관철하려는 정권의 파렴치한 행각”이라며 수사당국의 철저한 진상파악을 요구하고 나섰다.

행정도시무산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는 “지난 4일 연기군 조치원역에서 개최된 세종시 수정 찬성집회에 대전지역에서 참석한 시민 500여 명이 일당 3만 원을 받고 관광버스로 동원됐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수정안 찬성여론이 갈수록 저조해지자 이를 전환하려는 특정 정치집단의 고도의 정치적 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자유선진당 대전시당도 “1인당 3만 원 씩 받았다고 하니 뿌려진 돈만 1500만 원에 버스임대료까지 하면 2000여만 원에 달한다. 과연 주동자는 누구며, 그 돈은 어디서 나왔을까. 돈의 출처를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가 요구되는 대목”이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에 대해 집회를 주관한 한 관계자는 “원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기금을 마련 행사 참가자들에게 차량과 음료수를 제공했지만, 일당을 제공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정운찬 총리도 지난 5일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의 대정부 질문에서 “세종시와 관계된 부처에서 돈을 낸 일이 전혀 없다고 했다”며 “정부에서 돈을 낸 것은 아니라는 보고를 받았다"고 답변했다. 진창현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