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당론변경 시도속 친박·野 강력반발

정부가 이번 주 초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건설 특별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할 방침이어서 세종시를 둘러싼 정치권의 ‘입법전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여기에 한나라당내 주류인 친이계는 세종시 원안 건설이라는 기존의 당론 변경을 시도하고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세종시 원안을 고수하고 있는 친박계와의 정면충돌이 예상된다. 정부는 이르면 25일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개념을 교육과학중심도시로 변경하는 내용의 세종시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할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이 같은 세종시법 개정안의 입법예고와 당론 변경 작업은 그동안 세종시 원안과 수정안을 둘러싼 찬반 논쟁 구도에서 벗어나 세종시 수정안의 국회 논의 단계 진입이라는 측면에서 여야간은 물론 여권내 친이와 친박 간의 갈등의 깊이는 그 어느 때보다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여권 내 주류는 충청권과 국민을 최대한 설득, 세종시 수정 여론을 조성해 박근혜 전 대표를 압박하겠다는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여권내 주류는 박 전 대표가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정안의 국회 통과는 사실상 어렵다고 판단, 충청권과 국민의 설득을 통해 박 전 대표의 입장을 변화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따라 여권내 친이계는 다음주 중 서울과 충북, 경기도, 강원도, 전북 등에서 연이어 국정보고대회를 갖고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대국민 설득 작업을 계속 벌일 계획이다.

이에 대해 친박측의 공세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세종시법 개정안에 대한 입법예고와 당론 변경 작업이 본격화 될 경우 이에 대한 부당성과 ‘원칙론’을 내세운 박 전 대표의 행보 역시 빠르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친이와 친박이 세종시 갈등의 한 복판에서 최고조의 대치 국면을 이어갈 경우 ‘분당’이라는 극한의 대립 구도가 수면위로 떠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