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가 다가올수록 출마를 준비 중인 충청권 예비후보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당장 내달부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해야 하지만 세종시라는 거대담론에 묻혀 정책이나 후보자 검증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세종시 수정이 야기한 충청도민들의 정치권에 대한 불신과 섣부른 정치행보가 가져올 수 있는 역풍으로 인해 예비후보자들은 여론만 살피며 정중동((靜中動)’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오는 6월 2일 선거사상 최초로 8개 선거가 동시 실시되는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내주부터 본격적인 일정에 돌입한다.

선거 120일 전인 내달 2일부터 광역 시·도지사 및 교육감 선거의 예비후보등록이 시작되고 19일부턴 광역의회 의원과 시·군 기초단체장 선거의 예비후보등록이 가능해진다.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이후엔 선거사무소를 설치하고 직접 유권자에게 명함을 주는 등의 유세활동을 펼칠 수 있다.

또 전자우편을 이용해 문자·음성·화상 또는 동영상 등의 정보를 전송하고 문자메시지로 선거운동정보를 보내는 등 제한된 범위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한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사실상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된다는 의미다.

하지만 한창 선거운동 준비에 여념이 없어야 할 충청권 예비후보들은 세종시에 집중된 여론으로 인해 두 손을 놓은 채 전전긍긍하고 있다.

어떤 정책을 내놓더라도 세종시와 결부짓지 않는 한 표심으로 연결시킬 수 없다는 분위기가 팽배해져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세종시와 관련한 어떤 정책들을 마련하기도 섣부른 시점이다.

정부가 이번 주 초 세종시 수정안을 입법예고할 예정이지만 국회에 법안이 넘어가기까진 통상 한 달 이상이 걸리고 그 이후에도 야권과 친박계의 거센 반발로 표류할 공산이 크다.

사실상 세종시를 둘러싼 정파 간 갈등과 그에 따른 민심의 향배를 지켜본 후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충청정가의 한 관계자는 “소속 정당의 당론에 따라 세종시 여론전에나 참여할 수 있을 뿐 할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다”며 “지금 분위기론 선거를 과연 제대로 치를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고 성토했다.

세종시 수정안이 불러온 정치권에 대한 도민들의 불신 또한 예비후보자들에겐 큰 부담이다.

도의원 선거를 준비 중인 한 후보는 “대통령 마저 세종시에 대해 수십 번을 약속하고도 말을 바꿨는데 도민들이 이제 어떤 정책을 믿겠나”라며 “이번 선거는 정책의 타당성이나 후보자의 자질이 아니라 누가 먼저 신뢰를 얻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이번 지방선거의 화두가 세종시를 제외하곤 모두 실종되면서 지방선거 후의 시·도정(政)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표출된다.

충남의 한 원로정치인은 “선거가 하나의 이슈에 함몰되면서 올바른 검증절차를 거치지 못할 경우 그 후의 피해는 고스란히 시·도민들이 떠안게 될 것”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더욱 ‘매니페스토(정책선거)’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