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안 발표 D-7 ‘정부카드’ 놓고 충청권 촉각 민심 설득못할땐 반발·지역정가 지각변동 예고

11일로 예정된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가 꼭 1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충청권이 술렁이고 있다.

지역민심은 여전히 ‘원안’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정부는 행정부처 이전 백지화를 거의 확정한 상태에서 세부사항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수정안 발표가 세종시 논란을 재점화시키는 ‘기폭제’가 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또 정부의 수정안이 지역민심을 달랠 카드로 어떤 ‘묘안’을 담을지에도 충청권 민·관·정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는 오는 5일과 8일, 두 차례에 걸쳐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를 개최하고 수정안에 대한 마지막 집중토론을 진행한다.

정부 측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는 합동위가 구체적 내용까지 토론할 수 있도록 이미 최종안의 내부검토를 끝냈으며 최종안은 부처이전 백지화를 주 내용으로 ‘인센티브’의 세부내용이 포함된 ‘세종시 법 개정안’ 형태가 될 것으로 전해졌다.

예컨대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 왔던 대로 정부부처는 이전이 전면 백지화 되고 기업과 대학 등을 입주시키는 ‘교육과학 중심 경제도시’가 수정안으로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함께 세종시 입주가 거론되는 삼성과 LG, 웅진, 서울대 등의 유치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합동위의 토론에선 ‘원안’과 ‘수정’을 놓고 치열한 찬반격론이 예상되지만 정부는 위원회가 의결기구가 아니기 때문에 수정안을 확정하는데 있어선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합동위의 토론을 거쳐 11일 최종안을 발표하고 이달 안에 국회 법안 제출까지 끝낸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의 세종시 수정 추진은 야권과 충청민의 거센 반발을 예고하고 있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연대를 통해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된 세종시의 수정을 반드시 저지한다는 방침이고 충청민심 또한 약 70%가 세종시 원안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행정도시사수연기군대책위, 행정도시범공주시민대책위 등 지역 내 시민·사회단체들은 5일부터 전국 시민단체와 연계해 대국민 홍보전을 펼치는 한편 11일엔 연기에 집결해 정부의 수정안 발표를 강력히 규탄한다는 계획이다.

수정안 발표 후 불어닥칠 지역정가의 지각변동도 불가피해 보인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11일을 기점으로 민심의 반발이 거세지면 한나라당 소속 충청권 정치인들의 집단 탈당도 가시화 될 것”이라며 “세종시 수정을 기점으로 지역정가도 대대적인 재편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