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새 178억 원 판매…성공모델 정착
민관합심 주효 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음성보다 한 해 앞서 발매된 청주 재래시장상품권 누계액이 160여억 원 선이다. 타 시군은 비교대상이 못된다.
음성군의 인구는 9만 명이 채 되지 않는 반면 상품권 취급 가맹점은 무려 1547곳에 이른다. 언제 어디서나 상품권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촘촘한 유통망이다. 심지어 대리운전 요금으로도 통용될 정도다.
음성에서는 지역상품권이 곧 현찰이다. 상품권이 음성에서만 소비되는 점을 감안하면 침체된 지역 상권을 되살리는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평가할 만 하다.
널리고 널린 것이 지역사랑상품권이지만 음성처럼 연착륙한 사례는 전국적으로 보기 드물다. 찬밥신세나 면하면 다행인게 현실이다.
음성사랑상품권이 절찬리에 판매되는 비법은 무엇일까. 결코 거창하지 않은 민·관 합심에 답이 있다.
상품권이 첫 선을 보인 것은 지난 2004년 11월이다. 초창기 주 소비층은 음성군청 소속 공무원들이었으나 유관기관과 일반기업체들의 동참이 이어지며 수요가 늘어났다.
실적에 얽매여 발행만 하고 소비되지 않으면 사장되기 마련인 데 상품권 유통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맹점을 획기적으로 늘려나간 것이 주효했다.
읍·면 직원들이 방문 서비스로 가맹점 등록을 현장에서 처리해 주는 수고로움을 마다하지 않는 등 적극적인 드라이브를 걸었다.
1547개 가맹점은 그 결과물이자 유통 활성화의 바로미터다. 가맹점 수를 늘릴 수 있었던 또 하나의 공신은 금융기관이다.
농협과 새마을금고, 신협, 인삼조합, 산림조합 등 음성군내 33개 금융기관이 상품권을 취급한다.
현금 교환이 용이하고 카드와 달리 가맹점 수수료가 없다보니 상인들이 상품권을 반기는 것은 당연지사다.
금융권 입장에서도 군으로부터 2%의 수수료를 받으니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일’이다.
결국 음성군·유관기관·기업체↔가맹점↔금융업체가 유기적으로 맞물린 선순환구조가 음성사랑상품권 대박의 원천인 셈이다.
지난해부터는 주요 카드사들과 계약을 체결해 상품권을 신용카드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해를 거듭할수록 음성사랑상품권은 진화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더 이상 가맹점 수를 늘리는 데 급급할 필요가 없을 만큼 상품권은 활성화 됐다. 연 35억 원 판매는 앞으로도 무난할 전망이다. 현금과 다름없이 유통되는 상품권이 계속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중부본부=이인회 기자 sindong@cctoday.co.kr 김요식 기자 kimys@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