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協 “세종시 입주기관 특혜 철회”부지매입·이전기관 승인등 건의문 채택

<속보>=전국혁신도시협의회 소속 단체장들이 세종시 궤도이탈로 촉발된 불안감 타개에 한 목소리를 냈다. <본보 7일자 1면 보도>

음성·진천 중부신도시를 비롯한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소속 시장·군수들은 9일 경북 김천에서 총회를 열고 혁신도시 정상 추진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혁신도시 정상 추진을 통해 세종시 수정으로 실추된 대국민 신뢰를 확보하라는 촉구의 메시지다.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1월 4일과 28일 두 차례에 걸쳐 혁신도시는 세종시 문제와는 별개로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거듭 의지를 피력했고, 당정에서도 혁신도시 정상추진을 수 차례 밝혀왔음에도 정작 이전기관들은 이전 업무보다는 향후 세종시 수정안 추이에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실정”이라며 개탄했다.

이어 “전국 10개 혁신도시는 2500만 지역 주민들의 염원을 담은 확실한 국가적 전략 선도 프로젝트인데 세종시 수정문제로 많은 지역민들의 신뢰를 상실해가고 있는 게 사실인 만큼 작금의 경제난국 극복과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혁신도시 건설 정상 추진을 통한 국민의 신뢰성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건의문에는 △부지매입비를 확보한 이전기관의 연내 부지매입 완료 △연내 이전기관 승인 완료 △대통령 주재 지방이전공공기관장 회의 개최로 신뢰성 확보 △혁신도시에도 세종시와 동일한 인센티브 제공 등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한국전력, 한국도로공사 등 선도 이전공공기관의 부지 매입을 즉각 추진하고 이전 승인된 기관은 청사신축 설계를 조속히 이행하라는 주문이다.

아직까지 이전승인이 되지 않은 40개 기관에 대해서도 연내 조기 이전 승인으로 정부의 확고한 추진의지를 가시화 할 필요가 있으며 혁신도시도 광역경제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세종시와 동일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달라는 요구를 담았다.

이에 앞서 국회 혁신도시건설촉진국회의원모임은 지난 2일 공동 성명을 내고 "정부는 혁신도시의 차질 없는 추진을 반드시 독려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들은 성명에서 "정부는 수도권 과밀화와 국토균형발전의 본질을 외면한 수정 세종시의 입주기업 및 기관·대학·연구소 등에 대한 특혜부여 방안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연내 부지매입 완료, 대통령 주재 이전기관장 회의 개최 등을 요구했다.

중부본부=이인회·강영식·김요식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