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기준·발령일 예고등 공정·객관성 향상에 초점

서천군(군수 나소열)은 인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이고 예측 가능한 인사를 운영하기 위해 인사운영 혁신계획을 마련했다.

이번에 마련된 인사운영 혁신계획은 군 자치행정과장을 비롯한 인사관련 실무자 및 서천군직장협의회 회원 등 7명이 참여하는 인사운영 혁신 태스크포스를 구성, 그동안 선진 시·군 인사운영제도 벤치마킹과 테스크포스의 토론과 의견수렴을 거쳐 나온 최종시안에 대해 직원 및 직협의 의견을 수렴해 혁신안을 수립했다.

이번 계획에 포함된 주요 내용으로는 인사 기본방향, 인사기준의 공개, 승진 및 전보 임용기준, 인사발령일 사전예고 및 인사시기 고정 등과 지난해 11월 확정돼 지금까지 추진해 온 직위공모제 및 다면평가제의 미흡한 점을 보완 개선하고 군수와 직원간에 인사대화 채널인 온·오프 라인 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일하는 공직분위기 조성 및 조직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우수공무원 발굴, 대체 인력제 운영, 공무원 한마음 가족단합대회 정례화, 직원 휴양시설 확충, 조직활성화 교육이 추진된다.

군 관계자는 "혁신안이 실시되면 인사에 대한 직원간 불신과 직원들의 불만사항이 상당 부문 해소될 것으로 보며, 직원 모두가 공감하는 성실하고 열심히 일하는 능력 있는 사람이 발탁·승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