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주변투자'문서화 요구… 내년 최종 결정

경부고속철도 대전 도심 통과 구간 공법이 지상화로 가닥을 잡았다.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은 1일 "최근 대전시와 도심 통과 구간 공법에 대한 협의를 갖고 도심 통과 구간을 지상화로 하되 이에 따른 공사비 절감 부분을 철도 주변 정비사업에 투자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전시는 이 같은 사항에 대해 공문으로 약속해 줄 것을 건설교통부에 요구하고 있어 막바지 진통이 예상된다.

건교부는 이날 지상 통과 방안이 지하터널 통과보다 4940억원을 절감할 수 있고 공사기간도 짧은 것으로 나타나 시의 요구를 상당 부분 수용해 절감 비용 부분을 철도 주변 정비사업에 투자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지금까지 건교부가 대전 도심 통과 구간 지상화에 따른 철도 주변 정비사업비로 당초에 제시한 2522억원 이외에 고속철도 횡단시설(16곳) 개량 및 신설, 완충녹지대 조성, 연결·부분적 측면도로 개설 등에 따른 비용 4000여억원을 추가로 포함해 줄 것을 요구해 왔다.

시는 이날 건교부의 방침에 대해 건교부로부터 협의사항에 대해 전달받은 것이 없다며 확정사실이 아님을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건교부의 입장은 본설계시 절감 부분의 사업비를 반영한다는 계획이지만 시는 협의 사항에 대해 공문으로 받아 약속을 해 달라는 입장으로 현재로서 지상화·지하화 여부를 확정하기에 이르다"고 말했다.

건교부는 내년 상반기 중 대전 및 대구 도심 통과 구간 공법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리하고 오송, 김천, 구미, 울산 중간역 신설문제와 함께 경부고속철도 기본계획 변경안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서울=김종원·이선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