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行監초점]市 매년 수십억 지원… 부채비율 6400% 업체도

대전시가 시내버스 업계의 경영 개선을 명목으로 부채비율 6400%에 달하는 업체을 포함해 매년 수십억원의 예산을 쏟아 붓고 있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황진산 의원은 24일 교통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시가 시내버스 업계의 열악한 경영환경을 개선한다는 명목으로 매년 수십억원의 시민 혈세를 지원하고 있으나 업체의 경영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냐"고 포문을 열었다.

황 의원은 실례로 "K버스의 경우 자기자본은 5018만원에 불과한 반면, 부채총액은 31억9515만원에 달해 부채비율이 무려 6390%에 이르는 등 14개 업체 중 7개 업체의 부채비율이 300%를 초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또 "D교통의 경우 자기자본이 마이너스 1억3613만원으로 자기자본 잠식상태에 놓여 있는 반면, 부채총액은 39억8558만원에 달하는데도 이들 업체까지 지원해 주는 것은 사실상 대전시가 버스회사를 먹여 살리는 것이나 다를 바가 없다"고 질타했다.

황 의원은 "부채비율이 60%를 밑도는 업체가 있는 반면, 자기자본을 잠식한 것도 부족해 부채비율이 6400%에 이르는 것은 죽은 기업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하고 "막대한 예산을 지원해 주는데도 매년 적자라고 주장하는 버스업계가 얼마나 벌어들이는지 정확히 산출해 보았느냐"고 목청을 높였다.

김기갑 교통국장은 답변을 통해 "학생 할인차액 보전, 비수익 노선 적자 보전 등을 위해 예산을 지원해 주고 있다"며 "재무구조가 나쁘다고 지원을 중단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대전시가 그동안 경영 개선을 명목으로 버스업계에 지원한 예산은 지난 2001년 31억, 2002년 47억6000만, 올해 61억2900만원 등이며 유류비 보조를 위해 지난해 10억3300만, 올해 15억7100만원을 각각 지원해 준 것으로 밝혀졌다.

시는 또 지난 2001년 11월에 서비스 경영진단 용역비 3000만원, 시내버스 서비스평가 용역비 2000만원, 2002년 5월 경영진단 및 지원방안 연구 용역비 1억2000만원, 2002년 10월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방안 용역비 1억2000만원 등을 지출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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