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시민단체 “시험당일 체험학습”
충북교육청 “교육과정상 반드시 필요”

오는 13~14일 실시되는 학업 성취도 평가를 둘러싸고 교육당국과 전교조·시민단체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충북도교육청 등 교육당국은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해 미진학생을 지원하기 위해선 성취도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이를 거부하고 체험학습을 떠나는 학생에 대해 무단결석 처리할 방침이다. 또 학생들에게 체험학습을 유도하는 등 시험 거부를 조장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문책할 계획이다.

그러나 전교조를 비롯해 시민단체인 충북교육연대는 학업 성취도 평가에 대해 공교육을 파행으로 몰고 가는 ‘일제고사’로 규정하고 강력 거부투쟁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경쟁교육을 부추기는 일제고사를 폐지하고 표집으로 실시하라면서 지난 6일 기자회견에 이어 7일 오후 충북도교육청 앞에서 ‘충북교육주체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교육연대는 특히 성취도 평가를 거부하고 시험 당일 체험학습을 떠나기 위해 참가 학생을 모집하고 있어 교육당국과의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이 단체는 지난 3월 학력진단평가 때도 이를 거부하며 체험학습을 강행해 교육당국과 갈등을 빚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업 성취도 평가를 일제고사로 몰아 붙이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전교조와 극히 일부 학부모로 이뤄진 시민단체가 이를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대부분의 학부모들을 학교에서 자녀들에게 더 많은 공부를 시켜주길 바라고 있다”면서 “자신의 자녀가 뒤쳐지길 원하는 학부모는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학부모는 “우리 아이가 공부 하기 힘들어 하는 것을 알지만 남들이 열심히 야는 데 도리가 없지 않느냐”며 “어차피 경쟁사회에서 자녀가 잘 되게 하기 위해 더 많은 공부를 시키고 싶어하는 것은 학교가 아니라 오히려 학부모들이다”고 말했다.

한편 초등 6, 중3, 고교 1학년을 대상으로 치르는 이번 학업 성취도 평가에 충북에선 6만 2885명이 응시할 예정이다. 평가 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등 5개 과목으로 성적은 ‘기초미달’ ‘기초학력’ ‘보통’ ‘보통이상’으로만 구분해 12월 경 개별통보 된다. 상대 평가를 할 수 있는 등수는 표기되지 않는다. 하지만 교육과학기술부는 시·도 별 성적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인석 기자 cis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