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회의에서 '신행정수도 건설특위 구성안'이 부결되자 이에 실망한 충청권의 반발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충청권 지자체와 시·도의회는 물론 행정수도 이전 범국민연대 등 시민사회단체의 분노가 한꺼번에 폭발했다.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22일 한나라당 대전시지부를 항의 방문한 데 이어 국회 및 한나라당 항의 방문, 반대 의원에 대한 내년 총선 낙선운동 등 정치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4당 원내총무 회담에서 합의한 특위 구성안이 국회에서 '해괴망측'한 결과가 빚어진 것은 정치권에 의해 충청권 전체가 농락당한 것이나 진배없다. 특위안은 그 자체가 특별법의 국회 건설교통위 통과를 염려한 고육책이어서 더욱 허탈하다.

특위안 부결에 대한 화살은 자연히 거대 야당인 한나라당에 꽂히게 된다. 특위안 찬성은 39명에 지나지 않으며, 반대 및 기권이 65명으로 압도적 다수를 차지했다는 데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는 지난 7월 지방기자단과의 간담회나 9월 대전에서 있었던 행정수도 이전 범국민연대와의 특별간담회 등을 통해 신행정수도 건설에 찬성 입장을 밝히고 당론채택 가능성까지 내비쳤음을 기억하고 있다. 그런 최 대표가 표결에 불참했을 뿐 아니라 제대로 지도력을 발휘하지 않은 것은 무슨 말로도 변명의 여지가 없다.

그렇다고 분통만 터뜨리며 좌절할 수는 없다. 물론 신행정수도 특별법이 건교위에서 통과될지는 지극히 의문이다. 건교위는 25명의 의원 가운데 충청권 의원은 단 2명뿐이며, 국회 표결에서도 나타났듯이 한나라당과 수도권 의원이 주축이 됐기 때문에 전망은 매우 흐린 편이다. 그럴수록 충청권 특유의 저력을 발휘해서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선 건교위 통과를 목표로 지난번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던 비수도권 13개 시·도가 연대해서 공동전선을 형성,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한나라당이 충청권의 반발을 의식한 듯 뒤늦게나마 특위 구성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힌 만큼 그 결과를 예의 주시할 것임을 밝혀 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