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정치권 반응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해 정치권은 한 목소리로 애도의 뜻을 표시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동관 대변인을 통해 "큰 정치 지도자를 잃었다. 민주화와 민족화해를 향한 고인의 열망과 업적은 국민들에게 오래도록 기억될 것”이라면서 “김 전 대통령의 생전의 뜻이 남북 화해와 국민통합으로 이어지기를 기원한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추도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김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보고를 받은 직후 "김 전 대통령께서 병석에서도 우리 사회의 화해를 이루는 계기를 만드셨다"고 거듭 애도의 뜻을 전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 전 대통령께서는 일생 민주화와 인권,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셨다"면서 “대한민국의 위대한 지도자 한 분을 잃었다”고 애도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당신은 위대한 대한민국의 스승이다. 현재도 그리고 미래 대한민국에도 여전히 스승”이라면서 “노무현 대통령을 잃은 슬픔이 아직도 크기만 한 데 당신마저 가시다니 2009년은 정말 잔인한 한 해”라고 애도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순탄치 않았던 정치역경을 불굴의 의지로 극복하셨던 김 전 대통령은 끝까지 왕성한 노익장을 보여주셨다"며 "고인이 남긴 많은 족적과 업적들은 후대의 역사가 바르게 평가하고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