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충청권 각계 반응

▲ 김대중 전 대통령이 서거한 18일 대전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TV화면을 통해 김 전 대통령의 서거소식을 지켜보고 있다.

홍성후 기자 hippo@cctoday.co.kr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에 대해 시민은 물론 각 자치단체장, 각 정당 시·도당, 시민사회단체 등도 애도를 표하고 고인의 명복과 생전에 이루고자 하셨던 숭고한 뜻이 국민화합과 남북간 평화로 승화되길 기원했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18일 김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해 “150만 대전시민과 함께 애도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대전시민 모두가 한 마음으로 하루 속히 쾌차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했는 데 애통하게도 서거하셨다”며 “마음속 깊이 애도의 예를 올린다”고 전했다.

이완구 충남지사도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김 전 대통령 서거를 계기로 국민통합과 화합 차원에서 고인과 견해를 달리해 온 이들도 고인이 평생 추구해 온 가치에 대해 깊이 새겨 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 정부 시절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정우택 충북지사는 “우리나라 민주주의 역사의 큰 별이 졌다”며 “김 전 대통령은 일생을 바쳐 민주화와 인권,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분”이라며 안타까워 했다. 정 지사는 “김 전 대통령은 선친(고 정운갑 전 농림부장관)과 민주화 투쟁을 같이하며 각별한 인연을 맺어왔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에게도 깊은 애도를 보낸다”고 덧붙였다.

김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이 전해진 이날 각 정당 대전·충남·충북 등 충청권 시·도당들도 일제히 긴급 성명을 내고 깊은 애도의 뜻을 표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까지 대전역 등에서 벌이고 있던 언론악법 1000만 국민 서명운동 등 모든 일정을 중단하고 각 시·도당 분향소 설치 등 장례절차에 들어갔다.

민주당 선병렬 대전시당 위원장은 “존경하고 사랑하는 김 전 대통령의 서거에 눈물을 감출 길이 없다. 세계 평화와 이 땅의 민주주의, 그리고 민족의 화해에 남기신 큰 뜻 영원하리라 믿는다”며 “대전시민과 더불어 고인의 명복을 빌고 진심어린 애도와 추모의 자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잃은 슬픔이 아직도 크기만 한데 김 전 대통령께서도 우리 곁을 떠나가시니 그 슬픔을 다 형언할 수 없다”며 “김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인권, 남북화해와 평화통일, IMF 경제난 극복, 서민과 중산층의 권익보호를 위해 평생을 헌신했던 위대한 지도자”임을 강조했다.

한나라당 대전시당은 논평에서 “대한민국의 큰 지도자를 잃은 안타까운 소식에 그 슬픔을 감출 수 없다”며 “생전에 이루고자 했던 숭고한 뜻이 국민화합과 더불어 남북 평화로 승화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김 전 대통령께서는 누구보다도 민주화, 인권,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셨다”고 전제, “김 전 대통령께서 생전에 이루고자 했던 숭고한 뜻이 국민화합과 남북평화로 승화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자유선진당 대전시당은 “김 전 대통령은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산증인이자, 평화통일을 추구하신 한국의 지도자였다”며 “이제 고인이 남긴 많은 족적과 업적들은 후대의 역사가 바르게 평가하고 기억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김 전 대통령의 정치적 동반자였던 이용희 자유선진당 의원도 “한국 정치의 큰 별이 졌다”며 안타까워 했다. 이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은 우리나라 민주화 투쟁에 헌신적으로 앞장선 분”이라며 “고인이 남기신 수많은 업적들을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이날 “비통함과 충격을 금할 수 없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또 다시 이 시대 거목의 서거를 맞이했다는 점에서도 고인의 서거는 더욱더 안타까운 일”이라며 “민주주의와 인권이 후퇴하고 남북관계가 급속도로 경색돼 있는 현 정국을 생각할 때 빈자리는 분명히 커 보일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논평을 통해 “너무도 큰 충격과 안타까움, 깊은 슬픔을 금할 길이 없다”며 “독재정권의 폭압적 억압에 굴하지 않았으며 국가 경제 파탄위기에서도 우리나라를 지켜냈다”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회안전망 확충에도 큰 발자취를 남긴 존경 받는 사회원로이자 지로자였다”며 안타까워했다.

본사종합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