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장 관사 난입시도 市직원과 몸싸움 “동료 공무원·지역이미지 훼손” 비난 여론

전국공무원노조(이하 전공노)가 막가파를 닮아가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또 전공노의 일탈행동이 동료 공무원들은 물론 지역이미지를 훼손하고 있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전공노 충북본부(본부장 장성유)는 지난 13일 오후 청주시청 광장에서 단체협상 결렬에 대한 청주시의 사과를 요구하며 집회를 가진 데 이어 밤 7시 20분경 남상우 청주시장을 만나기 위해 노조원 14명이 청주시 상당구 수동에 위치한 시장 관사에 몰려갔다.

청주시는 이에 시청 소속 공무원들을 급파해 관사 진입을 막았고, 이 과정에서 몸싸움이 벌어져 시장 관사 정문 일부가 파손됐다. 당시 충북본부 소속 노조원 중 일부는 저녁식사 자리에서 술을 마신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시장 관사 난입을 시도한 전공노 충북본부 소속 노조원 일부는 이후에도 시청으로 돌아와 밤 10시경까지 직원들과 대치상황에서 당직실 등에 머무르다 돌아갔다.

청주시는 이 사건과 관련, 지난 14일 시장관사 난입을 시도한 전공노 충북본부 관계자들은 공용물손괴, 집시법 위반 혐의로 상당경찰서에 고발할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와 별도로 관사 정문 파손에 따른 수리비 52만 8000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방침이다.

이 같은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1700여 명의 청주시 공무원을 비롯해 지역주민들은 전공노는 노조원 이전에 국민의 혈세로 임금을 받고 신분과 정년을 보장받는 공무원인데 비상식적인 행동을 했다며 비난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 시민들은 지난 2004년 10월 전국적인 뉴스로 등장했던 ‘청주시장 개 비유사건’을 떠올리며, 전공노가 또 다시 동료 공무원들은 물론 지역이미지를 훼손시켰다며 강력 처벌을 요구했다.

한 여성단체 대표 김 모 씨는 “노조원 이전에 공무원이 신분과 법을 무시한 채 단체장과의 면담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고 관사를 찾아가 소란을 피우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이는 그동안 그릇된 떼문화로 법치와 원칙이 무너졌기 때문이며, 이제부터라도 직분을 망각한 공무원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강력한 법 집행으로 공직에서 추방해야 공직사회가 국민의 공복으로 바로설 수 있다”고 비난했다.

청주시의회 관계자는 “공무원이라고 하기가 부적절하다”며 “시민사회단체는 왜 논평하나 없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청주시 한 간부 공무원은 “공무원 노조가 파행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근무시간 준수를 외면하는 등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부서장들의 무사안일 때문으로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문제해결 방법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청주시는 이 같은 지역 여론과 달리 시장관사 난입시도에 참가한 일부 노조원이 관련 공무원에게 사과했으며, 17일부터 집회를 중단하고 시장에게도 사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며 향후 협상태도를 살핀 후 고발 여부를 재검토하겠다며 당초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섰다.

청주시 관계자는 “충북본부에서 선처를 호소해 와 월요일부터 집회를 중단할 것을 요구, 실행을 지켜본 뒤 고발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공직사회라도 법치를 바로세우기 위한 의지만 있다면 이 사건에 대해 인지수사를 벌여 처벌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청주시는 노조와의 출동을 피한 뒤 경찰이 나서줄 것을 내심 기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공노 충북본부는 17일부터 집회를 중단한다는 사실에는 동의하면서도 집회 중지는 “성공적인 단체교섭을 위해 일시 중단한 것”이라며 이견을 보였으며, 시측의 고발에 대해서도 “시에서 고발한다면 충북본부 차원에서 대응할 것으로 시장 관사 정문 파손도 저녁식사 후 시장 관사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방문했고, 몸싸움 과정에서 밀려서 부서졌을 뿐 고의적인 파손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