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지난해 양해각서 체결 대전 설립계획 철회를"

<속보>=한국철도시설공단의 입지 선정이 지자체간 유치 갈등으로 비화돼 자칫 '지역 곶감 빼먹기' 식으로 변질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지난 17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설립위원회에서 내년 1월 1일 출범하는 시설공단의 위치를 대전으로 잠정 확정한 사실이 대전시를 통해 알려지면서 입지를 당연시했던 아산시가 항의하고 나서 불씨를 댕겼다.

아산시는 철도시설공단의 아산 신도시지구 내 이전은 사전 계약사항임을 내세우며 행정소송까지 불사하겠다는 의사 표명과 함께 대전 설립 계획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아산시 관계자는 "지난해 말 건설교통부의 중재로 아산 신도시 개발사업지구 내 철도시설공단 등을 설립키로 사업시행자인 주택공사측과 고속철도공단간 MOU(양해각서)를 체결했고 내달 본계약을 체결하려는 시점에서 대전시를 운운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앞으로 충남도와 함께 각 시·군의 서명을 받아 강력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사옥 신축 전까지 서울지역에 건물을 임대해 활용한다면 임시 이전에 따른 직·간접 비용보다 덜 들어갈 것"이라며 "아산시도 시설공단이 이주해 오면 정착시까지 적극적인 행정편의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발 빠르게 철도시설공단의 이전과 종사원의 정착을 위해 전 부서를 망라한 이전 지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운영에 들어간 대전시는 설립위원회의 심의과정에서 최적지로 결정된 이상 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그동안 건교부와 철도청에 시설공단의 대전 입지 결정을 요청, 관계 부서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해 왔고 중앙부처에서도 대전과 아산, 천안 등지를 대상에 놓고 검토한 후 결정한 것"이라며 "시로서는 앞으로 교통요충지라는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대전이 국내 내륙 물류 중심 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인식하고 T/F 운영을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대전시와 아산시가 상당한 지역 경제 유발효과를 가져올 철도시설공단의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하며 한 치의 양보 없이 민감한 입장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정작 중앙부처는 공단 발족이 임박했음에도 아직 명확한 방침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시설공단 입지가 같은 지역 내에서 더 많은 서비스를 제시하는 지자체 쪽으로 기울 수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고속철도공단 정종환 이사장은 20일 본사와 인터뷰에서 "건교부 내에 시설공단 준비팀이 있고 고속철도공단이 실무지원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확정은 아니고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며 "다만 대전 쪽이 점수를 많이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산시에서도 시설공단 유치를 위해 의견서를 낸 상태"라고 밝혔다.

대전시 관계자는 "그동안 건교부와 철도청에 시설공단의 대전 입지 결정을 요청, 관계 부서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해 왔고 중앙부처에서도 대전과 아산, 천안 등지를 대상에 놓고 검토한 후 결정한 것"이라며 "시로서는 앞으로 교통요충지라는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대전이 국내 내륙 물류 중심 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인식하고 T/F 운영을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대전시와 아산시가 상당한 지역 경제 유발효과를 가져올 철도시설공단의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하며 한 치의 양보 없이 민감한 입장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정작 중앙부처는 공단 발족이 임박했음에도 아직 명확한 방침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시설공단 입지가 같은 지역 내에서 더 많은 서비스를 제시하는 지자체 쪽으로 기울 수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고속철도공단 정종환 이사장은 20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건교부 내에 시설공단 준비팀이 있고 고속철도공단이 실무지원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확정은 아니고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며 "다만 대전 쪽이 점수를 많이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산시에서도 시설공단 유치를 위해 의견서를 낸 상태"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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