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인사서 … 소수직렬 공무원·전문직 홀대 논란

단양군이 오는 8월쯤 실시될 인사에서 공업직 직원을 감원하기로 입법 예고돼 파장이 일고 있다.

단양군은 지난 16일 연구사 직원의 1명 채용과 행정 6급 증감 등으로 인해 공업직 7급을 감하는 정책을 입법예고했다.

현행 개정안은 정원변동은 없되 본청을 1명 증하고 상하수도사업소 정원을 20명에서 19명으로, 공업 7급 1명을 감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 일부 직렬이 소외받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상하수도사업소 업무는 중앙정부는 환경부, 충북도는 환경정책과와 수질관리과에서 담당하고 있어 환경직과 화공·전기·기계 직렬이 합쳐진 공업직이 업무를 맡고 있다. 단양군은 소규모 마을하수처리 시설이 증가되는 추세에 있으며, 날로 강화되고 있는 하수처리 수질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전기·기계시설의 적정 운영과 화학실험 등 화공분야의 연구와 경험이 절실히 요구돼 인력증원이 필요한 시기에 감원은 재고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시설의 고장 등 이상 발생시 신속한 위기 대응이 요구되며 사무실 관련 업무도 전문성이 요구된다. 이와 같이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는 전기·기계·화공직렬인 공업직을 더 증원해야 되는 시점에 단양군이 오히려 공업직을 감하는 것은 홀대받고 있는 소수직렬 공무원의 업무 사기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 재고돼야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조례규칙 심의 위원회에 복수직렬을 상정해 이에 대한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조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