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외국인기업 전용단지 연내지정

대전시가 현안사업으로 추진해 온 외국인 기업 전용단지 지정과 관련, 산업자원부의 지정 조기 마감 결정방침을 알지 못해 신청서조차 못냈던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특히 시는 지난해 부지 마련 없이 외국인 전용단지를 신청했다가 최종심의에서 탈락한 후 올해 안에 지정받겠다며 시정을 집중했지만 정작 신청서는 접수하지 못해 무성의한 행정이란 비난을 사고 있다.

13일 시에 따르면 산자부는 당초 외국인 전용단지 신청 지역에 대해 연말에 심사·확정할 계획이었으며 시는 이에 따라 올 하반기 중 유치 신청서를 접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시는 지난 8월 초 산자부로부터 올해분 외국인 기업 전용단지 지정 계획에 대해 산자부 장관의 재정 조기 집행 지시로 계획을 앞당겨 기지정된 충북 오창과 경남 진사 지역을 확대 지정하는 것으로 내부 결정했다는 통보받았다.

이 같은 산자부의 상황에 대해 사전에 전혀 인식하지 못한 시는 지난해 지정탈락의 원인이었던 외국인 전용단지 부지만 확보하면 올해 안에 지정받을 수 있다는 생각만 하고 신청서 접수를 미루고 있었다.

시는 산자부의 지정 조기마감 결정이 전해지자 뒤늦게 산자부 등 관계 당국 관계자를 만나 '전용단지 지정에 대한 구두 약속'만이라도 받아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내년에 지정을 해 줄 것으로 요구하는 유치 신청서를 이달 중 접수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산자부의 갑작스런 정책 변화로 당초 시의 계획보다 지정 시기가 다소 늦어지는 것일 뿐 큰 문제는 없다"며 "산자부도 대덕테크노밸리의 외국인 기업 전용단지 지정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어 내년경에는 무난하게 지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