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성·대덕구 준비착수… 주민들 "행정기관 돈벌이"

대전시의 공영주차장 유료화 방침에 따라 서·유성·대덕구 등 일부 자치단체들이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대덕구의 경우 송촌택지개발지구 내에 설치한 공영주차장 11곳 787면 중 일부를 유료로 전환할 계획이다.

구는 송촌지구의 주차장 확보 및 운영비 마련 등을 위해 유료화를 추진키로 했으며, 이미 지난 상반기부터 공영주차장 4곳에 대해 제반 설비를 모두 갖춘 상태다.

구는 지난 상반기부터 유료화를 시행할 방침이었으나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그동안 유보했다가 시의 방침에 따라 재추진하기로 했다.

유성구도 9곳의 공영주차장 가운데 1곳을 유료로 운영하고 있지만 내년 상반기 중으로 4곳에 대해서도 유료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구는 상권이 밀집된 유성호텔 인근 65면과 장대동 149면, 신성동 2곳 112면을 모두 유료주차장으로 바꾸기로 하고 내년 초에 수탁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나머지 4곳도 시와 협의를 거쳐 결정키로 했다.

서구는 내년 1월 1일자로 을지병원 인근 169면과 법원, 검찰청 연장노선에 설치된 공영주차장 98면에 대해 유료화를 시행한다.

시와 구는 이처럼 공영주차장을 유료로 변경하는 이유에 대해 무료개방으로 인한 장기 주차발생, 사후관리 애로 등을 제시하고 있으나 불법주차 증가 및 주민불편 초래 등의 부작용도 우려되고 있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행정기관의 일방적인 주차장 유료화는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일 뿐"이라며 "주민편의를 위해 공한지 주차장 확대 등 사전에 충분한 준비와 검토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