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IT산업등 대정부 당위성 홍보 절실 5개시·도, 내일 공동개발 구상안 제출키로

초광역개발권으로 사실상 확정된 내륙벨트를 첨단산업이 집적된 내륙첨단산업벨트로 조성하기 위해 정부에 당위성을 내세우는 등 이를 관철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충북도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지난 16일 초광역개발권 5대 추진전략과 내륙특화벨트의 추가 등을 골자로 한 초광역개발권 중간 시안을 마련했다.

내륙특화벨트에 대한 기본구상을 올해 내에 확정짓고, 내년에는 구체적인 종합계획 수립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다음달 내륙특화벨트 설정기준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각 지자체들이 구상안을 마련해 지역발전위원회에 제안하게 할 방침이다. 이어 지역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초광역 내륙특화벨트 기본구상을 확정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는 초광역적 산업기반, 자연자원, 역사문화 등을 공유하는 지자체들이 자율 협력해 구상안을 제출하도록 했다.

지난해 7월 발표한 정부의 초광역개발권에 빠져 있던 내륙벨트가 충북이 주도적으로 이끌어 1년여 만에 추가 지정이 결정된 것이다.

하지만 정부가 내륙특화벨트를 첨단산업벨트형, 낙후지역 성장촉진형, 하천유역형 등 여러 가지를 검토하고 있어 첨단산업이 기반이 된 벨트로 추진하기 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내륙벨트를 공동 추진하는 충북·충남·대전·강원·전북 등 5개 시·도는 21일 국토해양부와 지역발전위원회에 시·도지사의 서명이 담긴 내륙첨단산업벨트 공동개발 구상안을 제출키로 했다.

내륙특화벨트를 첨단산업이 중심이 된 벨트로 추진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히는 것이다.

5개 시·도는 이를 위해 공동개발 구상안에 각 지역 전략산업의 연계로 초광역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담았다. 이 첨단산업클러스터에 5개 광역자치단체 28개 기초자치단체가 포함됐다.

각 지역별 전략산업인 평창 의료관광, 원주 의료기기, 제천 한방바이오, 충주 첨단기업도시, 오송·오창 BT·IT·NT, 증평 태양광(신재생에너지), 공주 행정도시, 대전·대덕 R&D 특구, 논산 국방과학클러스터, 전주 방사능융복합산업, 정읍 첨단자동차부품산업 등이 내륙벨트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된다. 이를 통해 BINT 첨단산업, 태양광 등 녹색성장 산업 등이 부상하는 시대적 추세에 맞춰 새로운 패러다임의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내륙첨단산업벨트를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초광역개발권에 내륙벨트의 추가 지정 및 관련법 개정이 추진되는 등 내륙첨단산업벨트를 추진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며 "내륙첨단산업벨트 추진 기반이 조성된 만큼 내륙벨트를 첨단산업형 벨트로 추진하기 위해 더욱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