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달여 '완벽한 대출사기 준비'

두달여간 치밀하게 계획한 사기행각이 주민등록번호 숫자 하나를 잘못 기입하는 바람에 물거품이 됐다.

지난 1일 대전 동부경찰서에 붙잡힌 염모(61)씨 등 2명은 카드빚을 갚기 위해 지난 8월 말경 대출 사기범죄를 계획했다.

대전지역을 돌며 돈이 될 만한 땅을 물색한 이들은 유성구 복룡동에 있는 시가 30억원 상당의 토지를 눈여겨 본 뒤 소유주 A모(59·여)씨의 인적사항을 입수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투자했다.

인적사항을 입수한 이들의 범행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염씨는 우선 박모(45)씨에게 A씨의 인적사항을 넘겨 평소 알고 지내던 김모(54·여)씨의 사진으로 주민등록증을 위조한 뒤 A씨의 토지등기부등본 등 토지관련 서류들을 빼내 지난달 30일 오후 2시경 대덕구 오정동 모 금융기관을 찾았다.

염씨의 부탁을 받고 A씨 행세를 한 김씨는 A씨의 토지를 담보로 6억원의 대출 신청을 했다.

그러나 두달여간의 치밀한 계획 속에 진행돼 온 이들의 범죄행각은 아주 사소한 부분에서 들통나고 말았다.

김씨가 대출서류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주민등록번호 숫자 하나를 잘못 기입한 것.

이를 수상히 여긴 금융기관 직원은 이 때부터 모든 서류를 다시 검토하기 시작했고, 이들이 담보로 설정한 토지의 실소유주를 찾는 데 주력했다.

끈질긴 추적 끝에 실소유주의 전화번호를 확보한 이 직원은 확인작업을 거쳐 이들이 전문 토지사기단이라는 확증을 얻게 돼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2일 염씨와 김씨에 대해 사기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이들이 A씨의 인적사항을 어떤 루트를 통해 입수했는지에 대해 조사를 벌이는 한편 공모자가 있는지 여부 등을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