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국세청장 충남출신 내정되면서 설득력 얻어

▲ 이원종 전 충북지사

최근 충청지역과 정치권 등에서 충청권 출신 국무총리 기용설이 솔솔 흘러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5면

이명박 대통령이 국정쇄신의 화두로 던진 ‘근원적 처방’이 결국 제도개혁과 개각이라는 두 가지 흐름으로 실현될 것이란 전망에 따른 것이다.

이런 전망은 지난 21일 이명박 대통령이 단행한 검찰총장·국세청장 인사에서 충남 출신들이 내정되면서 더욱 설득력을 높여주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의 총리 기용설이 나오기 시작했고, 충북에서는 이원종 전 충북지사(성균관대 국정관리대학원 석좌교수) 총리설이 힘을 얻고 있다.

또 이완구 충남지사,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심지어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까지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지난 4·29 재·보선 참패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로 인한 일명 ‘조문정국’으로 민심이반 현상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이 같은 정국을 조기 수습하지 못할 경우, 내년 지방선거뿐만 아니라 총선에까지 영향을 미쳐 결국 차기정권 창출에 실패할 수 있다는 심각한 위기 의식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은 “개각이 국면 전환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동의하지 않는다”며 개각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시국선언이 잇따라 이를 타개하기 위해 일정부분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타협점으로 전면 개각보다는 총리를 교체하는 것으로 방향타를 돌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특히 현재의 수세 정국을 반전시킬 수 있는 카드로 충청권 끌어안기를 성공하기 위해 ‘충청권 인사 총리기용’은 더욱 힘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충북 인사가 기용될 경우,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인사는 이원종 전 충북지사이다.

실제 이명박 대통령 측근 원로 그룹에서는 최근 이원종 전 지사의 총리 기용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지사는 관선 서울시장과 충북지사(관선·민선 2회)를 지낸 ‘행정통’일 뿐만 아니라 재직기간 보여준 안정감이 현 시국을 타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충북지역 정가에서도 첨단의료복합단지 최종 입지선정이 마무리되는 내달 중순 이후 한승수 총리가 교체되고, 이 전 지사가 기용되지 않겠냐는 조심스런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원종 전 충북지사의 한 측근은 “현재까지 구체적인 제의가 들어오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전 지사는 총리 기용설에 대해 아직 정확하게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