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방안 제시 못하고 원론적 입장만

지역 현역의원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이 당론과 지역현안을 놓고 갈팡질팡하는 등 지역이익을 제대로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특히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을 앞두고 자유선진당이 사실상 대전권을 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충북 출신 국회의원 일부가 수수방관 자세를 취하고 있어 불만의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23일 도당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현안 및 민생관련 중점처리 10대 주요법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이 자리에서 김종률, 이시종, 오제세 의원 등은 세종특별자치시설치 등에 관한 법률, 내륙권 발전지원특별법,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특별법, 한강수계 상수원수질 개선 및 주민지원, 유통산업발전법, 고등교육법 등 10가지 법안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했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이 주요법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자리였으나,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이시종 의원은 “국무총리와 보건복지부 장관을 만나는 등 여러 채널을 통해서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를 위해 힘써왔다”며 “총리의 해외순방이 끝나면 심사에 들어가기 때문에 총리를 만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는 구체적인 대안없이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이 눈앞에 다가왔기 때문에 오송 유치를 위해 힘쓰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내륙첨단산업벨트의 법적근거 마련을 위해 홍재형 의원이 대표 발의한 ‘내륙권발전지원특별법’이 원안 처리되지 않으면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특별법’으로 선회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는 충북·충남·대전·강원·전북 등 5개 시·도가 내륙의 특수성 등을 감안해 독립적 법률안 제정을 요구하고 있는 것에 반하는 것이다.

특별법이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특별법으로 개정될 경우, 사업축소 등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여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지역이익을 대변하지 못하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 이익을 관철시켜야 할 충북 출신 민주당 의원들이 당론에 이끌려 지역이익 및 현안문제 해결에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 선정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충북 출신 국회의원들이 오송 유치에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민주당이 충청권에서 앞으로도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이익을 대변하는데 더욱 힘써야 한다”고 꼬집었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