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3개 시·도

대전, 충남·북 등 충청권 3개 시·도는 신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정부의 대국민 홍보활동을 촉구키로 했다. 충청권 3개 시·도 기획실장들은 26일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기획단과 정부 대전청사 내 지역분과위원회 사무실에서 홍보전략회의를 갖고 4000만 국민을 설득시킬 수 있는 정부차원의 대책을 주문키로 했다.

충청권 시·도는 올해 안에 신행정수도 건설 특별조치법이 국회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촉박한데도 국회 설득과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는 데 정부가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추진기획단의 관심이 신행정수도 건설 기본 구상, 입지 확정 및 건설계획 수립, 도시 건설 및 청사 신축, 본격 이전 등 일정에만 쏠려 있을 뿐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여론 형성에는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도권과 일부 지역에서 신행정수도 건설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결집되고 있는 데도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추진기획단의 적극적인 여론 설득을 요청키로 했다.

충청권의 역량으로는 타 지역의 여론 설득에 지역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모든 매체를 동원한 신행정수도 건설의 당위성 홍보가 절실하다는 점을 전달키로 했다.?

방송·신문·인터넷 등을 통한 홍보는 물론이고 다중이 이용하는 교통수단, 공공시설 등에도 신행정수도 건설이 국토 균형발전의 대안이란 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슬로건 게시 등 주도적인 역할도 당부키로 했다.

국민들에게는 지역간 건전한 경쟁과 협력의 분위기 조성, 지방의 자율성과 책임성 존중, 중앙·지방이 상생하는 분권국가로 전환 등 신행정수도 건설의 기대효과를 인식시키는 데 정부의 노력을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