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지상화' 전제 주변 정비사업비 조율키로

정부가 반년 넘게 중단해 온 경부고속철도 대구 이남 구간사업을 원안대로 시행키로 함에 따라 대전도심 통과방안도 조만간 결정될 전망이다.

경부고속철 대전도심 통과방안은 대전시가 지지하는 조건부 지상화와 이해당사자인 동구 및 동구의회 등이 주장하는 국철 병행 반지하화를 놓고 계속되는 논란 속에 정부의 방침마저 지연 분위기를 보여 최종 결정이 연말 이후로 미뤄진 상태다.그러나 정부가 지난 19일 국정현안정책 조정회의를 갖고 경부고속철 부산 금정산 구간의 공사를 재개키로 방침을 선회해 같은 2단계 사업구간인 대전과 대구도심 통과방안의 결정시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에 따라 내주 중 관계 공무원을 건설교통부에 보내 경부고속철 대전통과 방안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하고 지상화를 전제로 한 주변 정비 사업비를 조율한 뒤 빠른 시일 내에 최종 통과방안을 건의키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지상화로 결정될 경우 현재 낙후된 철도 주변 정비사업 계획에 2522억원이 반영돼 있으나 시는 도심 단절 고착과 소음·진동 피해 가중 등을 감안, 최소 6500억원(기존+추가 4000억원) 이상의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건교부는 대전시의 건의서를 받는 대로 고속철도공단에 검토 의견을 통보하고 교통개발연구원의 '경부고속철도 도심 통과방안 타당성 용역 조사'에 반영해 정부안으로 최종 결정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정부가 국책사업을 지연하고 있다는 여론과 사업구간 결정이 늦어질 경우 내년 총선 후 지역 정치의 논리에 휩싸일 염려가 있어 2단계 사업을 서두르고 있는 것 같다"며 "대전도심 통과방안도 전략상 결정을 미뤄 왔지만 건교부에서 이달 말이나 내달 초쯤 의견 요구가 올 경우 방침을 정해 곧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