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수급 차질 고작 20명만 현장투입

대전시가 교통 위반 종합 단속반을 별도로 구성하는 등 불법 주·정차에 대한 근절 의지를 밝히고 있지만 인력수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시는 이달 초 불법 주·정차를 전담할 30명의 규모의 교통 위반 종합 단속반을 구성하고 상습 정체구역 및 시내버스 전용차선 등에 대한 집중적인 단속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는 또 시내버스의 노선 개편이 시작되는 내달 1일부터 버스 전용차로에서의 불법 주·정차 및 위반행위에 대해 중점 단속을 실시키로 했다.

종합 단속반이 가동된 첫날인 22일, 실제 거리에 나선 공무원은 20명에 불과했으며 이날 하루 동안 214건의 불법 주·정차를 단속했다.

그러나 이번에 투입된 단속반의 인원 및 실적 등은 종전에 시에서 시행해 왔던 주·정차 단속 인원 및 실적과 별반 차이가 없어 시의 단속 의지를 의심케 하고 있다.

시는 또 시내버스 노선 개편에 맞춰 버스 전용차로에 대한 불법 주·정차를 근절시킨다는 방침에 따라 주차단속 전담요원을 집중 투입키로 했으나 인력을 확보하지 못해 이마저도 어려울 전망이다.

시는 당초 주차단속 전담요원으로 기능직 3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지만 행정처리가 늦어지며 내달 9일경에야 신규 채용 필기시험을 볼 예정이어서 빨라야 11월 초에 부서 배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불법 주·정차를 뿌리뽑겠다는 시의 방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일이 필요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행정적인 절차를 맞추다 보니 제때에 주차 단속요원을 투입하는 데 차질이 있었다"며 "주차 단속요원이 현장에 투입되면 안정된 주차단속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