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경륜은 레저" 시민단체 반대재우기 나서

대전시에 대전경륜장 유치를 위한 '시민단체들의 반대 여론 잠재우기' 특명이 떨어졌다.

문화관광부는 이달 초 대전시에 시민단체의 경륜장 건설 반대여론에 대한 대응전략을 추가, 보충자료로 제출토록 요구했다.

문광부는 또 경륜장 건설 예정부지 주변 지역의 인구분포 및 향후 경륜 시행시 몰려들 예상인원도 함께 제출토록 시에 요청했다.

이에 따라 문광부로부터 대전경륜장 건설을 위한 '경주시행허가'를 얻어내기 위한 시민단체들의 반대여론 잠재우기 대응방안 마련이 시의 최대 관건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문광부의 이 같은 요구는 시민단체의 반발을 의식한 것으로 최근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거나 추진 중인 경륜·경마장 등을 저지하기 위한 전국 시민단체간 네트워크가 발족하는 등 반대 목소리의 강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문광부 관계자는 "대전시가 경륜장 건설 결정 이후 이를 반대하는 시민단체의 전화와 민원이 잇따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시에 요구한 시민단체의 반대 여론 대응방안이 제출되는 대로 검토, 이 문제를 연내까지 결정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시는 문광부의 요구에 맞춰 시민단체 대응안을 마련, 빠른 시일 내에 제출하는 한편 시민단체들에 대한 설득에 나설 방침이다.

시는 중구 안영동에 건립키로 한 대전경륜장을 단순 경륜장이 아닌 복합레저타운으로 건립해 서울 및 창원 경륜장과 차별화한다는 구상이다.

경륜장 내에 자전거 테마공원과 가족공원, 인라인스케이트 코스, 수영장 등 다양한 문화체육시설을 갖추고 경륜장 운영 수익금을 시민 복지사업 및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예산에 재투자해 시민단체의 우려를 불식시킨다는 전략이다.

시 관계자는 "시와 시민단체간에 경륜시설을 도박산업인가 건전 레저산업인가라는 시각 차이를 좁히는 데 시정을 집중시키고 있다"며 "그러나 올해 경륜허가가 나지 않는다면 내년에 다시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