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시장 "과기부 적극적이지만 난제도 많아"

대전시는 15일 대덕밸리 R&D(연구·개발)특구 지정이 무산된다 해도 대전발전을 위한 독자 노선을 걷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이날 "대전의 R&D 허브도시 육성을 위해 과학기술부와 대덕밸리 R&D특구 지정을 교섭 중에 있다"며 "만약 특구 지정이 안되면 시가 독자적으로 특구개발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또 "대덕밸리 R&D특구 지정에 대해 과기부는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여러가지 풀어야 할 문제가 많다"며 "시는 대덕밸리가 한국을 대표하는 R&D특구로서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 실천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이에 따라 외국기업이 대전에 정주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노력하고 컨벤션센터 건립과 세계 유수의 호텔 및 외국인 학교 유치 등 계획을 실천키로 했다.

염 시장의 이 같은 방침은 대전발전을 위한 물질적 접근방안으로 R&D 허브도시 육성을 꼽을 만큼 대덕밸리 R&D특구에 대한 시의 강한 의지 피력과 대덕밸리 R&D특구 독자 개발에 대한 시의 계획이 상당 부분 수립됐음을 시사하고 있다.

시가 최근 수립한 '대덕밸리 종합연구개발특구 지정 육성계획'에는 특구의 범위와 조성기간, 기능, 추진방향, 특구 지정을 위한 제도적 장치 등 특구 지정에 필요한 사항 및 방법까지 세부적으로 마련된 상태다.

시 관계자는 "시의 목표는 올해 안에 대덕밸리 R&D특구를 지정받는 것이며 과기부에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만일 지정이 안되더라도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시의 계획 수립은 필요한 조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